한국일보

트럼프, ‘우주군’ 창설 선언…던퍼드 합참의장에 지시

2018-06-18 (월)
작게 크게

▶ 우주 개발 “국가 안보 문제”로 규정… “중국·러시아 등이 앞서가면 안 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8일 공군과는 별도로 독립된 '우주군'(Space Force) 창설을 선언했다고 AP 통신을 비롯한 미 언론이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국가우주위원회(NSC) 관계자들과 전직 우주 비행사 등을 만난 자리에서 "미국을 지키는 것에 관해서라면 우주에 미국이 존재하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우리는 미국이 우주를 지배하도록 해야 한다"면서 "우리는 공군과 우주군을 갖게 될 것이다. (둘은) 별개이지만 대등하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조지프 던퍼드 합참의장에게 우주군 창설을 감독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AP는 "트럼프 대통령이 우주에서 미국의 패권을 확립하는 것을 목표로 독립된 별도 병과로서 새로운 '우주군'을 창설하라고 국방부에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우주 개발 문제를 "국가 안보의 문제"로 규정하는 한편, 중국과 러시아를 구체적으로 거명하면서 우주 분야에서 다른 나라가 미국을 앞서가는 것을 원치 않는다고 강조했다.

미국 언론에 따르면 현재 미군의 병과는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 해안경비대 등 다섯 개로, 우주군이 공식 창설되면 여섯 번째 병과가 된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