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휴가시즌 빈집털이와 집보험

2018-06-15 (금) 박기홍 천하보험 대표
작게 크게
지난 메모리얼 연휴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여름휴가 시즌이 시작됐다. 특히 여름방학이 시작되면서 가족여행 등을 위해 장기간 집을 비우는 일이 많아지게 되는데, 이는 곧불청객인 빈집털이범들이 기승을 부리는 시기이다.

때문에 철저한 방범의식으로 도둑의 침입에 대비해야 재산을 보호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하지만 아무리 노력을 기울여도 완벽이란 것은 없고, 언제든 이런 피해를 입게 될 가능성이 존재하는만큼 든든한 집보험을 가지고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렇다면 주택 절도 피해와 집보험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만약 이런 피해를 입었다면 집보험으로 어느 정도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경찰에 리포트를 하고 나면 보험사에서 나와 피해물품과 가치 등을 질문하고 난 뒤 수리가 필요한 부분과 피해 정도를 계산하고 디덕터블을 제외한 나머지를 보상하게 된다. 그러나 이따금 이를 모두 기억할수 없기 때문에 가능하면 셀폰 등으로 집안 곳곳을 촬영하고, 값비싼 물건들도 영상에 담아두면 훨씬보험사와 대화를 나누기가 쉬워진다.


보상과 관련해 논란이 자주 발생하는 것들이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게 여성들의 명품 핸드백이다. 특히 한 개가 아닌 여러개를 가지고 있다가 모두 도난당했을 경우 더욱 복잡해진다. 보험사는 피해자의 명품 핸드백 도난에 대한 보상을 요구받게 되면 가격에 대한 증거를 요구하게 된다.

때문에 실제 명문 전문점에서 구입했다면 몇년이 지나도 구입한 곳에 가면 그 자료를 얻을 수 있는 만큼 보상을 받고 싶다면 이 증거자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발품을 팔아야 한다. 하지만 명품 핸드백들을 현금을 주고 구입했다거나, 선물로 받았다며 영수증 등을 제시하지 못한다면보상을 받을 수 없다.
이와 함께 귀금속도 제대로 보상을 받고 싶다면 미리 보험에 가입할 때 반드시 스케줄링을 해둘 것을권한다. 이는 귀금속의 가격 등에 관한 내용이 기록되기 때문에 보상 절차가 수월하게 진행될 수 있다.

아무 대비도 없이 “이게 얼마짜리인데..”라는 식은 통하지 않는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한다. 그래서 항상 강조하는 것이지만 보험을 어떻게 가입하느냐가 매우 중요한데, 어떤 보험이든 무조건 싸게 들겠다는 생각 자체를 바꿔야 한다.
합당한 보상을 받고 싶다면 그에 맞는 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하겠다.그래서 보험은 자신의 형편과 필요조건에 부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그리고 같은 집보험이라도그 안에는 여러 옵션들이 있는데, 돈만 아끼겠다는 생각에 정작 필요한 옵션을 포함시키지 않았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가 적지 않은 만큼 주의해야 한다.

여기서 분명히 알고 있어야 하는 점은 옵션을 포함시켰다고 해서 보험료가 껑충 뛰는 것이 아니란 것이다. 에이전트와 충분한 논의를 통해 정말 필요한 보험상품을 만들어 구입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이와함께 중요한 것이 가입한 보험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해주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보험에 한 번 들어놓으면 갱신만 하면 되는 것으로 생각하는데, 일년 단위로 갱신할 때마다 현재 가지고 있는 커버리지가 충분한지 등을 반드시 검토하고, 수정할 부분이 있으면 하는 것이좋다.

왜냐하면 바뀐 것들이 분명 있을 수 있기 때문이고, 실제 그런 부분들이 있다면 보험 에이전트와논의해 반영할 것은 꼭 해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를 들어 부엌이나 화장실 등을 업그레이드 했을 경우 그것이 5,000 달러 이상의 비용이 들어갔을 경우 보험사에 알려줘야 한다. 왜냐하면 이같은 업그레이드가 주택가격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어떤 보험이든 필요에 의해 가입하는 것이고, 그 목적에 제대로 부합될 수 있도록 준비해야 실제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제대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단순히 보험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어떤 피해나 그 규모에 상관없이 모두 보상을 해주는 보험사는 없기 때문이다.

문의: (800)943-4555
www.chunha.com

<박기홍 천하보험 대표>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