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왕치산 “한반도 문제 중국 핵심이익…전쟁 용납 못 해”

2018-05-26 (토)
작게 크게

▶ ‘중국 역할론’ 강조하려는 발언으로 해석돼

왕치산 “한반도 문제 중국 핵심이익…전쟁 용납 못 해”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서 국가부주석으로 선출된 왕치산 AP=연합뉴스 자료 사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최측근으로 중국 외교 사령탑인 왕치산(王岐山) 국가부주석이 한반도 문제를 중국의 핵심이익으로 강조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대만 연합보가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들 매체에 따르면 왕 부주석은 지난 25일(현지시간) 러시아판 다보스 포럼으로 불리는 '상트페테르부르크 국제경제포럼'에 참석해 이같이 발언했다.

왕 부주석은 포럼에서 "한반도 안전 상황은 중국의 핵심이익과 관련이 있으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한반도에 전쟁이 발발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핵심이익은 중국의 국가안보와 주권에 관련된 것으로 절대 양보할 수 없는 문제를 지칭하는 용어다. '하나의 중국' 원칙하의 대만 통일이나 남중국해 영유권 주장 등이 중국의 핵심이익으로 일컬어진다.


왕 부주석이 한반도 문제를 중국의 핵심이익이라고 칭한 것은 중국이 앞으로 한반도 비핵화 과정에서 적극적이고 중요한 역할을 하겠다는 것을 뜻한 것으로 해석된다.

중국은 북한 비핵화 과정에서 중재자 한국을 중심으로 북한과 미국이 협상하는 구도에 끼어들어 4자 체제를 구축한다는 방침에 따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최근 두 차례나 중국으로 불러들이는 등 북한을 끌어안는 데 주력해왔다.

이런 와중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정상회담 취소 서한에 이어 갑작스러운 제2차 남북정상회담 개최, 그리고 트럼프 대통령의 회담 재개 가능성 언급 등으로 '중국 역할론'이 흔들리는 형국이다.

중국이 한반도 문제를 자국의 핵심이익으로 본다면 중국은 이러한 '차이나 패싱'을 절대로 용납할 수 없게 된다.

왕 부주석이 한반도 전쟁 발발을 용납할 수 없다고 밝힌 것도, 북한에 대한 군사행동 가능성을 내비치며 이를 대북 협상에서 지렛대로 사용해온 미국을 견제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그는 포럼에서 북미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낙관하면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에 북미 관계는 핵심 요소 중 하나며, 이에 따라 북미정상회담은 반드시 개최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