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미국, 유럽산 철강 수입 10% 축소 검토

2018-05-25 (금)
작게 크게

▶ EU, “관세 부과땐 강경대응”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유럽연합(EU)산 철강·알루미늄 수입량을 10% 줄이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오는 6월1일 미국의 EU산 철강·알루미늄 관세유예 만료를 앞두고 미국과 EU 간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는 모습이다.

지난 22일 월스트릿 저널(WSJ)에 따르면 백악관은 EU가 제시한 협상방안이 미국 측 요구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보고 이 같은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WSJ는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이 이날 지난 2017년 EU 수출량의 90% 수준으로 할당량을 설정하는 방안과 관세율을 높여 수입물량의 10%를 줄이는 방안을 EU 측에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EU는 할당량 설정이 미국 측의 생각일 뿐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세실리아 말름스트룀 EU 통상 담당 집행위원은 최근 브리핑에서 “우리는 미국이 철강 수입량을 제한하고 싶어한다는 인상을 받았다”며 즉답을 피했다.

미국은 다음달 1일까지 EU산 철강·알루미늄 관세를 유예하고 관세면제 협상을 진행하고 있지만 지난주 협상에서 EU가 미국산 제품의 유럽 시장 접근 확대를 위해 제시한 방안을 받아들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EU는 협상이 타결되지 않아 미국이 철강·알루미늄에 관세를 부과할 경우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등 강경 대응에 나선다는 입장이다.

한편 트럼프 미 행정부는 이날 중국과의 무역협상에 대해도 불만을 표시하며 신경전을 지속하고 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