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직원 채용 시 점검 사항들

2018-05-04 (금) 박기홍 천하보험 대표
작게 크게
직원 채용 시 점검 사항들

박기홍 천하보험 대표

비즈니스를 운영하다 보면 어쩔 수 없는 사고 등이 발생할 수 있고, 이를 대비하기 위해 각종 사업체 보험에 가입하게 된다.

하지만 가입만 했다고 마음을 놓을 것이 아니라 가장 많은 클레임은 어떤 것들이 있고, 어떻게 대비해야 이같은 클레임을 줄일 수 있는지를 알아 두어야 더욱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해진다. 그래서 천하보험이 지난 3 년간 접수받고 해결한 주요 클레임 통계는 이를 분석하는 좋은 자료가 될 수 있다.

가장 많은 클레임은 종업원 상해보험이었다. 비즈니스 오너들이 왜 이것 때문에 힘들어 하는지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2017 년 클레임 중 종업원 상해보험이 차지하는 비중은 54.2%, 2016 년 51.6%, 2015 년 53.6%로 해마다 절반 이상을 꾸준히 차지하고 있다.


그 다음이 화재 및 배상 책임보험 관련들이었다. 또 보험금을 기준으로 할 때는 건 당 액수가 높은 클레임은 비즈니스 보험 쪽으로 화재 등 한번 발생하면 큰 손실을 기록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종업원 상해보험의 키포인트는 무엇일까? 우선 트랜드를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

과거에는 직원이 근무 중 부상 등을 당했을 경우 종업원상해보험을 통해 적절한 치료와 보상을 받으면됐다. 하지만 요즘은 익히 잘 알려진대로 클레임을 할 때 변호사를 대동하는 것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이는 클레임 자체의 진실성에 대해 의문을 갖도록 만드는 것인데 캘리포니아 주는 미국을 대표하는 피고용인 친환경이 구축돼 있어 고용주 입장에서는 대처하는 게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때문에 최대한 클레임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는 것이 고용주의 입장에서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에 최소한 다음 두 가지에 대해서는 반드시 실천할 것을 권한다.

첫째는 고용할 직원에 대한 과거 경력을 조사(Background check)하는 것이다. 전 직장에서 클레임을 한 적이 없는지, 체류신분이 무엇인지 등 고용 전 모든 사항들을 면밀하게 살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많은 비즈니스들이 시간 또는 돈이 들어가는 게 싫어 이를 무시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장기적인 측면에서 예상치 못한 일이 벌어져 회사에 해를 끼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background check 을 꼭하는 것이 좋다.

둘째는 진짜 부상 등의 이유로 종업원 상해보험을 클레임하는 사례들을 보면 홀세일이나 제조업 등에서 반복적인 일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때문에 이런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지원들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즉 적절한 휴식과 운동 시간을 제공해 부상위험을 줄이고, 가능하다면 한 가지 일에만 배치하지 않고 다른 일로 순환시키는것도 부상을 방지하는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특히 여건이 된다면 이를 전담할 관리 요원을 배치해 각 업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 위험들에 대해직원들에게 정기적으로 교육을 시키고 분야별 안전장비를 제공하도록 한다면 매우 효과적인 대책이될 수 있다.

그러면 사업체 보험에서는 다른 주의할 사항이 없을까?

보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예기치 못한 일이 발생했을 때 충분한 보상이 가능하도록 보상한도를 잘 결정해야 한다.

보험료를 아끼겠다고 무조건 낮췄다가 나중에 정말 큰 일이 벌어지게 되면 보험으로 대처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즉, 보험료를 줄이기 위해서 재고품 금액을 줄여서 보험을 가입하는 경우 화재나 도난이 발생하면 줄인만큼 손해가 발생하게 된다.이와 함께 중요한 것이 사업체 운영을 위해 필요한 추가 보험들을 철저히 준비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이중에는 인사관리책임보험이라 불리는 EPLI(Employment Practice Liability Insurance)가 대표적이다.이는 피고용인이 고용과 관련된 부당해고, 미지급임금이나 차별 등을 비롯한 여러 상황에서 소송을 제기했을 때를 대비한 것으로 소송에 소요되는 비용을 해결할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된다.

특히 종업원 상해보험 클레임을 하면서 추가로 이런 종류의 소송을 제기하는 경우가 늘고 있어 꼭 필요한 보험이라고 할 수 있다.

사이버보험 역시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다. 컴퓨터는 일상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고 있고, 갈수록 이를 노리는 해킹이 극성을 부리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갖춰야 할 보험이다
문의: (800)943-4555

www.chunha.com

<박기홍 천하보험 대표>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