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트럼프 “북에 아무것도 양보 안했다…결론까지는 먼 길 남아”

2018-04-22 (일)
작게 크게

▶ ‘북한 양보한 것 없어’시각에 선그으며 CVID 위해 북 거듭 압박

▶ “잘 해결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어…오직 시간이 말해줄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2일 비핵화 문제와 관련, 결론을 도출하기까지는 아직 먼 길이 남아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북미 간 비핵화 협상과 관련, 북한은 양보한 게 없고 미국만 북한에 많이 내줬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가짜뉴스'로 일축, "우리는 아무것도 양보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NBC방송 진행자인 척 토드의 방송 내용을 언급하며 "가짜뉴스 NBC의 졸린 눈을 한 척 토드가 우리가 북한과의 협상에서 너무 많은 걸 포기했고 북한은 아무것도 포기하지 않았다고 방금 말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와, 우리는 아무것도 양보하지 않았고, 그들이 비핵화(세계를 위해 매우 훌륭한 일)와 실험장 폐기, 실험 중단에 합의했다"고 강조했다.


북한이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3차 전원회의에서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를 중단하고 지금까지 총 6차례 핵실험이 진행됐던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결정서를 채택한 것을 두고서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0일 이 소식이 알려진 뒤 트위터를 통해 "북한과 전 세계에 매우 좋은 뉴스로, 큰 진전이다. 모두를 위한 진전이 이뤄지고 있다"며 "우리의 정상회담을 고대한다"고 환영했다.

그러나 미국 조야 일각에서는 북한의 이번 발표를 두고 핵 폐기를 직접 거론하지 않은 점 등을 두고 진정성에 대한 의구심 어린 시선도 제기돼왔다.

트럼프 대통령도 이날 트위터에서 "북한에 관한 결론을 내리기까지는 먼 길이 남아 있다"며 미국 측이 요구하는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 합의가 완료되기까지는 가야 할 길이 아직 많이 남아 있다는 점을 내비치며 북한을 거듭 압박했다.

이어 "어쩌면 일이 잘 해결될 수도 있고 어쩌면 안 그럴 수도 있다-오직 시간이 말해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러나 내가 지금 하는 이 일은 오래전에 해결됐어야 했다"며 거듭 전임 행정부들이 북핵 문제를 풀지 못한 것을 비판했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