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일본 ‘해병대’ 미국서 집중훈련

2018-01-20 (토)
작게 크게

▶ 4월 2,100여명 규모 발족

일본 ‘해병대’ 미국서 집중훈련

미 해병대로부터 고무보트 훈련을 받는 일본 수륙기동단원들. [미 해병대 제공]

일본판 해병대인 수륙기동단이 오는 4월 공식 발족을 앞두고 미국에서 상륙훈련을 집중적으로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해군연구소(USNI) 뉴스 등 언론에 따르면 일본 육상자위대 수륙기동단 소속 350명은 12일부터 캘리포니아주 샌디에고 외곽의 팬들턴 미 해병대 기지에서 제11 해병 원정부대(MEU) 와 함께 ‘아이언 피스트 2018’(Iron Fist 2018) 훈련을 시작했다.

다음 달 12일까지 1개월간 진행되는 이 훈련 기간 수륙기동단 파견 병력은 미 해병대원들의 지도에 따라 적이 장악한 낙도에 고무보트로 은밀 상륙해 탈환하거나 적의 공격에 맞서 도서를 방어하는 등 여러 가상 시나리오에 따른 종합훈련을 하고 있다고 언론은 전했다.


훈련에는 박격포 등 포사격, 지상에 있는 아군의 작전에 방해되는 적 표적이나 기동을 무력화하는 근접항공지원(CAS), 수륙양용장갑차(AAV7) 조작술 등도 포함됐다.

아이언 피스트 훈련은 2012년부터 시작됐으며, 올해는 13번째다. 특히 올해 훈련은 팬들턴 기지 외에도 트웬티나인 팜스의 해병대 공지전투센터 산하 사막전 훈장, 캘리포니아 연안의 샌 클리맨트 섬 등으로 확대됐다. 또 가상 상륙작전을 위해 1만5,000t급 상륙함(LSD) 러시모어도 참가했다.

일본이 중국과 영유권 분쟁을 벌이는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열도 등 분쟁 도서와 해역 방어와 확보 등의 임무를 전담하기 위해 발족하는 수륙기동단은 2,100여 명 규모다.

수륙기동단 부대의 오키나와 배치는 센카쿠열도와 근접해 중국을 견제하고 난세이제도에 돌발사태 발생 시 조기에 대응이 가능하다는 점이 고려된 것으로 알려졌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