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고산 광기’는 신체적 문제 아닌 정신질환

2018-01-16 (화)
작게 크게
높은 산을 오르던 산악인이 갑자기 무엇엔가 홀린 듯한 느낌을 받는다. 현실감이 없어지고, 갑자기 말도 안 되는 얘기를 하거나, 뜬금없이 루트를 바꾸는 등 위험하고 어리석은 행동을 한다.

영국의 유명 의학자이자 산악인 제레미 윈저도 2008년 에베레스트 등반 때 해발 8,200m 지점부터 홀로 있는데도 어떤 남자가 계속 그의 이름을 부르면서 등반을 격려하다 흔적도 없이 사라진 이상한 경험을 했다.

때론 해발 3,500m, 통상 해발 7,000m 이상의 높은 산을 등반하는 산악인들은 이른바 ‘제3의 인물 증후군’이나 ‘고산 광기’(Mountain Madness)라고도 하는 이처럼 일종의 환상 같은 일로 고통받는 일이 드물지 않다.


오스트리아 인스부르크대학 의대 카타리나 휘프너 박사와 유럽 산악응급의학연구소 헤르만 브루거 소장 등은 이 현상을 단순한 신체적 질환이 아니라 일종의 ‘정신질환’으로 분류한 논문을 국제학술지에 발표했다.

그동안 이에 관한 본격적이고 종합적인 의학적 분석이 없었다. 산악인이나 일부 관심있는 의사들은 이를 급격하게 고도가 높아지면서 산소가 희박해지고, 기압이 낮아져 뇌에 부종이 생기는 데 따른 심한 두통, 현기증 등과 유사하게 여겼다.

그러나 브루거 소장팀은 독일 산악문학 작품에 나타난 이런 현상 80여 건과 관련 자료들을 “최초로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해” 증상을 정리하고 이를 ‘고고도 지역에 고립된 상태에서의 정신질환’(isolated high-altitude psychosis)으로 규정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