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러시아올림픽위원회 “선수들은 평창 간다”

2017-12-13 (수)
작게 크게

▶ 개인자격 출전 허용 결정

러시아올림픽위원회  “선수들은 평창 간다”

러시아올림픽위원회 회의 모습. <연합>

러시아올림픽위원회(ROC)가 내년 평창 동계올림픽에 자국 선수들의 개인 자격 출전을 허용하기로 12일 결정했다.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ROC는 이날 올림픽 출전 후보 선수들과 코치, 개별 종목 협회 대표 등이 참석한 ‘올림픽 회의’를 열고 평창 올림픽에 개인 자격으로 출전하길 원한다는 자국 선수들의 요청을 승인하기로 했다. ROC 산하 ‘선수위원회’는 전날 회의를 열고 평창 올림픽에 올림픽기를 달고 개인 자격으로 출전하길 바란다는 뜻을 담은 요청서를 채택하고 이를 올림픽 회의에 제출한 바 있다.

올림픽 회의는 성명을 통해 “개인의 선택을 존중하고 대회에 가는 선수들과 가지 않는 선수들, 초청받지 못한 선수들을 모두 지원할 것을 호소한다”고 밝혔다. 회의는 또 ROC 지도부와 집행위원회가 선수들의 올림픽 참가를 지원하기 위한 모든 조처를 취하도록 결의했다.


이에 따라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초청을 받은 러시아 선수들은 개인적으로 평창 올림픽 참가 여부를 결정하게 됐다. IOC의 징계로 국가 선수단의 출전이 금지된 러시아 선수들은 올림픽 참가를 위해 먼저 IOC의 초청을 받아야 한다.

지금까지 대회에 참가하지 않겠다고 밝힌 러시아 선수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IOC의 초청을 받은 모든 선수가 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파벨 콜로프코프 러시아 스포츠부 장관은 “선수들은 계획대로 (대회 출전) 준비를 하고 있다. 스포츠부는 출전하든 안 하든 모든 선수에게 법적, 경제적 지원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도 선수들의 개인 자격 출전을 승인한 올림픽 회의의 결정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앞서 지난 5일 조직적 도핑 스캔들을 일으킨 러시아 국가 선수단의 평창 올림픽 출전을 금지하고 개인 자격 출전만 허용하는 징계 결정을 내렸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