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샌더스 “내년 상원선거 무소속으로 출마”

2017-10-23 (월)
작게 크게
샌더스 “내년 상원선거 무소속으로 출마”

버니 샌더스 미 상원의원

지난해 미국 대선 경선에서 민주당 후보군 중 한 명으로 센세이션을 일으켰던 버니 샌더스(버몬트) 상원의원이 내년 상원 선거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샌더스 의원은 22일 폭스뉴스와 인터뷰에서 무소속 지위를 유지하겠다는 결심을 전했다.

샌더스의 결단은 민주당의 끈질긴 '구애'를 한순간에 좌절시킨 것이라고 미 언론은 평가했다.


그는 "내가 상원에서 민주당과 함께 행동하지만 난 무소속이고 버몬트에서 언제나 무소속으로 출마해왔다. 그게 오랫동안 내가 해온 방식이며 앞으로도 계속 그럴 것"이라고 말했다.

샌더스는 민주당으로부터 공식적으로 민주당 간판을 달고 출마하라는 요구를 받아왔다.

민주당 전국위원회(DNC)의 봅 멀홀런드 위원은 샌더스에게 민주당 후보로 출마할 것을 요구하는 당내 결의안을 채택한 바 있다.

샌더스 의원은 지난해 대선 경선에서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에게 아쉽게 밀려 본선에 오르지 못했다.

'아웃사이더'로 불린 샌더스는 2015년 예비주자로 나섰을 때만 해도 당내 지지율이 클린턴(60%)의 10분의 1에도 못 미치는 4%대였지만, 지난해 당내 예비선거와 코커스(당원대회)에서 1천300만 표 이상을 얻어 22개 주에서 승리하는 이변을 연출했다.

한편, 샌더스와 함께 민주당 성향 무소속인 앵거스 킹(메인) 상원의원도 내년 선거에서 민주당으로 나서지 않고 무소속으로 출마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