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檢 ‘화이트리스트 의혹’ 이헌수 前국정원 기조실장 내일 소환

2017-10-22 (일)
작게 크게

▶ 현대차에 경우회 지원 요구 의혹…檢, 보수단체 지원에 국정원 개입 정황 포착

檢 ‘화이트리스트 의혹’ 이헌수 前국정원 기조실장 내일 소환

이헌수 前국정원 기획조정실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檢 ‘화이트리스트 의혹’ 이헌수 前국정원 기조실장 내일 소환

이헌수 전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이 지난 5월 31일 업무보고를 위해 통의동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엘리베이터에 타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검찰이 박근혜 정부의 '화이트 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24일 이헌수 전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을 소환해 조사한다.

23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양석조 부장검사)는 24일 오전 10시 이 전 실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시켜 보수 성향 단체에 지원금을 주도록 화이트리스트 의혹에 관여했는지를 조사할 방침이다.

앞서 검찰은 박 정부 시절 이 전 실장이 현대기아차그룹 수뇌부에게 요구해 대한민국재향경우회(경우회) 산하 영리법인인 경안흥업에 수십억원대 일감을 몰아준 정황을 포착해 수사해왔다.


검찰은 지난 11일 화이트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국정원이 개입한 정황을 포착하고 이 전 실장의 자택과 경우회 사무실, 보수단체 사무실 등 여러 곳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이 전 실장은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로 삼성서울병원 감사 청구가 논의되던 시기에 장충기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차장(사장)을 만나 감사원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은 인물이기도 하다.

검찰은 이 전 실장을 상대로 모금 및 자금지원 과정에 국정원이 역할을 했는지를 캐물을 방침이다.

검찰은 경우회가 자체적으로 친정부 시위 활동에 나서는 한편 어버이연합 등 다른 보수단체에 자금을 지원하는 창구 역할을 했을 가능성에도 주목하고 있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