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미 삼성·LG 세탁기 ‘세이프 가드’ 공청회

2017-10-21 (토)
작게 크게

▶ 한국정부·업계 총력전 펼쳐

미 삼성·LG 세탁기 ‘세이프 가드’ 공청회
한국산 세탁기에 대한 미국 정부의 무역장벽인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 공청회에서 한국 정부와 업계가 총력전을 펼쳤다.

삼성과 LG가 각각 현지 가전 공장을 건설하고 있는 사우스 캐롤라이나주와 테네시주에서는 주지사와 장관 등 고위인사들이 직접 ‘원군’으로 나서 미 연방정부의 세이프가드 조치 부당성을 주장했다. 미 국제무역위원회(ITC)는 19일 워싱턴 DC 사무소에서 수입산 세탁기로 인한 자국 산업 피해 구제조치 공청회를 개최했다.

한국산을 비롯한 대형 가정용 세탁기 수입이 급증해 미 업체가 심각한 피해를 봤다는 결론에 따라, 월풀 등 미 가전업체 보호를 위해 관세 인상, 수입량 제한, 저율관세할당(TRQ·일정 물량에 대해서만 낮은 관세를 매기고 이를 초과하는 물량에는 높은 관세를 부과하는 제도) 등 어떤 구제조치를 마련할지를 논의하기 위한 자리다.

삼성과 LG는 세이프가드 발동은 소비자를 위한 혁신을 게을리하는 미국 기업을 두둔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삼성전자 미국법인 존 헤링턴 부사장은 “‘플렉스 워시’ 등 삼성의 혁신제품은 월풀이 생산도 하지 않는 제품이기 때문에 월풀이 손해를 본다는 것은 논리적이지 않다”며 “미 업계가 피해를 보지도 않은 혁신 제품군까지 세이프가드 조치를 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말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