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송민순 회고록’ 여진… “완전한 해명” “北과 내통사건” 충돌

2017-04-24 (월)
작게 크게

▶ 文측 “논란 완전 해명, 색깔론 속지 않을 것”…송민순 검찰에 고발

▶ 한국당, 국정조사 추진…국민의당 “색깔논쟁 아닌 진실게임”
송민순, 북한대학원 총장직 사퇴… “태양을 태양이라 해도 달이라고 해”

‘송민순 회고록’ 여진… “완전한 해명” “北과 내통사건” 충돌

송민순 문건공개 파장(PG) [제작 이태호, 최자윤/연합뉴스]

노무현 정부가 2007년 유엔의 북한 인권결의안 표결 때 북한의 입장을 물어본 뒤 기권 결정을 내렸다는 이른바 '송민순 회고록'을 둘러싼 진위 공방이 대선을 15일 앞둔 24일에도 여의도 정치권을 강타했다.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측이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문건 공개전'까지 벌이며 팽팽히 맞선 상황을 반영하듯 대선 캠프 간에도 입장차가 확연히 엇갈리며 공수 대결이 펼쳐졌다.

특히 문 후보 측이 송 전 장관을 명예훼손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자 자유한국당은 이에 맞서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를 추진키로 하는 등 긴장 수위도 한층 올라갔다.


문 후보 측은 전날 2007년 인권결의안 기권 결정 과정을 담은 자료까지 제시한 만큼 문 후보가 기권 결정을 주도했다는 논란이 불식됐다고 강조하며 비문(비문재인) 진영의 공격을 '색깔론'이라고 되받아쳤다.

추미애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은 선대위 회의에서 "지난 일주일은 문 후보의 확실한 안보 우위, 정책 우위, 도덕성 우위가 인정받고 확산되는 시간이었다"며 "국민은 선거 때마다 등장한 적폐인 지역주의와 색깔론에 속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우상호 원내대표도 "어제 3건의 문건이 공개됨으로써 송민순 회고록을 중심으로 한 여러 논란이 완전히 해명됐다"며 "이 문제를 갖고 왈가왈부하는 것은 남북대화와 국가안보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문 후보 측은 송 전 장관에 대해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공직선거법 위반,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하는 등 법적 대응에도 나섰다.

정의당 김종대 의원도 SBS 라디오에 출연해 "기권 방침이 선 것은 11월 16일이고, 북한에 전통문이 갔다 온 것을 송 전 장관이 본 것은 11월 20일이다. 결정은 이미 기권으로 서있었다"며 문 후보 측에 힘을 실었다. 김 의원은 노무현 정부 청와대와 국방부에 근무했다.

그러나 비문 후보들은 문 후보 측이 전날 공개한 자료가 의혹을 해소하기에 역부족일뿐더러, 오히려 북한에 물어본 것을 시인함으로써 문 후보의 해명과 배치되는 또 다른 거짓말을 한 것이라고 역공을 취했다.

특히 한국당은 이 사건을 '북한 내통 국기 문란 사건'으로 규정하고 ▲국회 국정조사 ▲국회 운영·정보·국방·외교통일위원회 소집 ▲문 후보 사퇴 ▲관계기관의 관련 회의록 일체 공개 등 가용한 수단을 총동원하겠다며 전방위 대응에 나섰다.


정우택 상임중앙선대위원장은 선대위 회의에서 문 후보 측이 전날 제시한 자료에 대해 "오히려 대북결재 의혹을 더 키우는 황당한 반박"이라고 일축했고, 홍준표 후보는 강원도에서 기자들과 만나 "뒤늦게 자기 서류를 공개했는데 그 서류가 진짜인지 아닌지 어떻게 믿나"고 말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는 MBC 라디오에 출연해 "(송 전 장관의) 쪽지가 나온 것은 진실게임이지, 색깔논쟁이 아니다"며 "문 후보는 이 문제에 대해 명확히 밝히는 것이 좋지, 자꾸 색깔론이라고 요구하는 것은 위기관리 능력에 굉장히 문제가 있다"고 문 후보의 태도를 비판했다.

바른정당 검증특위 부위원장인 하태경 의원은 문 후보 측이 '2007년 11월 18일 메모' 사진을 타이핑해 전날 배포한 자료를 보면 당시 '(북에) 사전 통지를 한다면 어떤 문장으로 할지'라는 백종천 청와대 통일외교안보정책실장의 중요한 발언이 누락됐다고 밝힌 뒤 "문 후보는 국민을 향한 치졸한 사기 은폐 행각을 중단하고, 고의로 누락시킨 메모의 나머지 부분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송 전 장관은 이날 북한대학원대학교에 사직서를 제출하고 총장직에서 물러나기로 했다. 그는 기자들과 만나 "내가 정치 논쟁의 한 복판에 들어가 있다. 학교도 좋지 않고 저도 좋지 않은 것 같아 그만두기로 했다"고 말했다.

송 전 장관은 또 2007년 11월 16일 정부가 인권결의안에 찬성표를 던져야 하는 이유를 담아 당시 노무현 대통령에게 보낸 편지를 공개하기도 했다.

다만 그는 추가로 자신의 주장을 입증할 자료를 공개할지에 대해 "지금은 제가 태양을 태양이라고 해도 (문 후보 측은) 낮에 뜬 달이라고 하고 넘어갈 상황"이라며 "추가 공개할 필요를 지금은 못 느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