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최순실 헌재 출석 ‘이권개입’ 일체 부인

2017-01-16 (월)
작게 크게

▶ “청와대 출입, 대통령과 개인적인 일”

▶ “고영태 진술 진실성 없고 계획적인 것”, “박대통령에 의상값 받아”뇌물죄 차단

최순실 헌재 출석 ‘이권개입’ 일체 부인

최순실씨가 16일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열린 탄핵심판 사건 5차 변론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에 증인으로 채택된 ‘국정농단’ 파문의 장본인 최순실씨(61)가 16일(이하 한국시간) 헌법재판소에 출석, 청와대에 출입했지만 어떤 이득이나 이권을 취한적이 없다고 부인하는 등 자신을 겨냥한 혐의에 대해 서는 적극 부인했다.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가 불거진 이후 최씨 본인에 대한 신문이 진행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최씨는 오늘 오전 9시30분 호송차량을 타고 서울 종로구 재동 헌재에 도착, 오전 10시부터 열린 박 대통령 탄핵심판 5차 변론기일 증인신문에 출석했다.


언론들에 따르면 최씨는 이날 증인신문에서 청와대에 출입한 적이 있다고 시인했다. 출입 목적은 ‘대통령의 개인적 일’ 때문이라고 했지만 자세히 언급하지는 않았다.

최씨는 이날 청와대에 출입한 적 있느냐는 국회 측 대리인의 물음에 “출입한 적 있다”고 말했다. ‘어느 정도 자주 출입했느냐’라는 물음에 “확실히 기억나지 않는다”고 말한 최씨는 방문 목적을 묻자 “대통령의 개인적 일을 도와드리기 위해 들어갔다”고 대답했다. ‘개인적 일’의 의미를 묻는 말에는 “사생활이라 말씀드리기가 좀…”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최순실씨는 그러나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한 각종 이권개입을 묻는 국회 소추위원단의 물음에 작심한 듯 날선 발언으로 혐의를 부인하고 나섰다.

최씨는 이날 5차 변론에서 문화체육 관련 사업이나 딸 정유라의 승마 지원 의혹을 묻는 질문에 “저는 어떤 이득이나 이권을 취한 적도 없다. 논리의 비약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씨는 소추위원측이 이권 개입여부를 끈질기게 캐묻자 “어떤 이권에 (개입)했는지 구체적으로 말씀해보라. 그런 적 없고 대통령도 그런 분 아니다. 저는 미르재단, 더블루K 어디를 통해서도 돈을 한 푼도 받은 적 없다. 제 통장(을 통해) 이익을 받은 적 한 번도 없다”고 언성을 높이기도 했다.

소추위원측이 정호성 전 청와대 비서관과의 통화내용 녹취록을 들며 문화체육 관련 사업 개입 의혹을 따지자 “(통화내용을) 일정 부분만 따서 전후 사정이 어떻게 나왔는지 이해 안간다. (일정) 부분만 따서 얘기하는 것은 문제가 있어 보인다”며 정 전 비서관의 휴대전화 통화내역 녹취록의 증거력을 부인하는 취지의 발언도 했다.

최씨는 또 박 대통령에게 제공한 의상 값을 직접 받았다고 주장했다. 최씨는 “박 대통령으로부터 의상비를 받은 기억이 있느냐”는 질문에 “있다”고 답했다.


그러나 그는 “어떤 식으로 옷값을 받았느냐”는 질문에 “개인적인 사생활은 얘기할 수 없다”며 입을 닫았다.

또 얼마나 자주 받았느냐는 말에도 “그것도 말씀드리기 곤란하다”며 “의상실 문제는 더는 대답하기 곤란하다. 기억이 잘 나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최씨의 발언은 최씨가 박 대통령의 옷값을 대신 내줬다는 자신의 최측근 고영태씨의 주장을 반박하기 위한 것으로 읽힌다. 고씨의 주장이 맞다면 이는 최씨의 박 대통령에 대한 뇌물로 해석될 수 있다.

최씨는 고씨 명의로 임차한 의상실에 임대보증금과 월세를 자신이 내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고영태 진술은 진실이 없기 때문에 여기서 대답 곤란하다”고 했다. 그는 의상실 급여도 지불하지 않았냐는 말에 “고영태 진술은 신빙성 없고 계획된 거로 봐서 고영태 증인 얘기로는 제가 대답 곤란하다”고 모르쇠로 일관했다.

최씨는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 자체를 모른다”고도 말했다.

한편 이날 오후 2시부터는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58)에 대한 증인신문이 진행됐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