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잇단 비상착륙…“국적기 불안, 못 타겠다”

2016-12-07 (수) 최현규 기자
작게 크게

▶ 기체이상 비상착륙 등 올해 15건 발생

최근 아시아나 여객기의 기체 이상에 따른 비상착륙 사태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등 한국 국적 항공사들의 안전 관련 회항이나 운항 지연 사례들이 잇따르고 있어 미주 한인들 사이에서 “비행기 타기가 불안하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항공사들의 안전불감증이 우려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같은 국적 항공사들의 안전 관련 회항이나 운항 지연 사례들은 지난 2013년 사망자 3명과 부상자 180여명을 낸 아시아나항공기 샌프란시스코 착륙 사고 이후에도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특히 2016년 들어 11개월여 동안 아시아나항공이 11건, 대한항공 4건 등 총 15건 이상이 일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가장 최근의 사례는 지난 5일로, 인천에서 출발해 영국 런던으로 가던 아시아나항공 소속 보잉 여객기가 기내 화재연기 감지장치 경보가 작동하면서 이륙 8시간 만에 러시아 우랄산맥 인근 한티-만시이스크 공항으로 비상 착륙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다행히 탑승객 199명을 태운 여객기는 공항에 무사 착륙했고, 아시아나 측은 현재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 중에 있지만 화재 연기 감지 장치의 오류가 발생한 것 같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이에 앞서 지난 9월27일에는 LA를 떠나 인천으로 가려던 아시아나 항공기가 연기 감지장치 작동으로 이륙 3시간만에 LAX로 회항, 상당수의 승객들이 하루 동안 발이 묶이는 등 불편을 겪는 등 최근 2개월 새 아시아나 항공기가 화재 감지장치 이상으로 회항이나 비상착륙을 하는 사례가 3차례나 발생했다.

또 지난 6월24일에는 뉴욕 JFK 공항에서 인천으로 향하려던 아시아나 여객기 엔진에서 연기가 발생해 탑승객 400여명이 24시간 이상 발이 묶이는 고통을 감수해야 했다. 한편 이와 관련 6일 항공사의 입장을 듣기 위해 아시아나항공 미주본부 김이배 본부장과 홍보 담당 실무 담당자에게 여러 차례 연락을 해 메시지를 남겼으나 답변이 오지 않았다.
잇단 비상착륙…“국적기 불안, 못 타겠다”


<최현규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