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나일, 지카 바이러스 등을 옮기는 모기 때문에 캠핑이나 여행을 떠나는 경우,모기 기피제는 어떤 것을 준비할 지 고민하게 된다.
연방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웹사이트에 소개된 안전 사용에 관해 정리했다.
#어떤 모기 기피제가 가장 효과적일까?
CDC는 피부와 옷에 뿌리는 방충제로 유효성분이 환경보호청(EPA)에 허용물질로 등록된 성분을 함유한 제품을 사용할 것을 권하고 있다.
이런 제품들로는 디트(DEET), 피가리딘(picaridin),IR3535(에틸부틸아세틸아미노프로피오네이트), 레몬 유칼립투스 오일, para-menthanediol등의 유효성분들이 함유 돼 있으며, 방충 효과가 오래 지속된다.
EPA 등록이 됐다는 것은 제품의 라벨에 적힌 설명대로 사용했을 때 사람의 건강이나 환경에 악영향을 미칠 것을 기대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모기 기피제 사용 때 주의사항은?
제품 라벨의 권고사항대로 사용한다. 다음은 EPA의 권고사항-방충제는 노출된 피부 및 옷에 뿌린다. 절대로 옷 안에 뿌리지 않는다.
-상처나 벌어진 부위나 자극이 된 피부에 뿌리지 않는다.
-눈이나 입, 귀 주변에도 뿌리지 않는다. 얼굴에 직접적으로 뿌리는 것도 금물. 스프레이 형이면 먼저 손에 뿌려 얼굴에 바른다.
-어린이 손에 닿지 않게 주의한다. 어린이에게 사용할 때에도 먼저 어른 손에뿌려서 아이의 노출된 피부에 바른다. 어린이는 자주 손으로 눈이나 입을 만지므로 어린이의 손에 직접적으로 뿌리지 않도록 꼭 주의한다.
-충분한 양을 뿌리거나 바르면 된다. 많이 뿌린다고 해서 효과가 더 좋거나 지속력이 오래가지 않는다.
-실내로 돌아오면 바르거나 뿌린 부위를 비누와 물로 씻는다. 하루 중에 계속 뿌렸거나 여러날 연달아서 계속 사용했다면 이 과정이 매우중요하다.
-어린이 또는 어른이 방충제에 발진이나 앨러지 반응이 생겼다면 즉시 사용을 중단하고 비누와 물로 씻어낸다. 또한 지역 독극물 관리센터에 문의하거나, 의사에게 간다.
#어린이에게 사용해도 될까?
대부분 제품은 어린이에게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레몬 유칼립투스 오일 성분이 들어있는제품은 3세 이하 어린이에게는 사용하지 않는다. 또한 2개월 미만 아기에게는 방충제를 사용하지 않는다.
#자외선 차단제와 함께 발라도 되나?
괜찮다. 자외선 차단제를 먼저 바르고 나서 방충제를 뿌린다.
#자외선 차단제와 방충제가 합쳐진 제품을써도 되나?
DEET와 자외선 차단제가 함께 들어있는 제품은 권장되지 않는다. 대개 방충제는 자외선 차단제만큼 덧바를 필요가 없다.
■캘리포니아 공공보건국이 조언하는 모기와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 예방을 위한 3D법▶ 디 트(DEET)=디트, 피카리딘,IR3535, 레몬 유칼립투스 오일 등이 함유된 모기 기피제를 제품 설명서대로 사용한다. 방충제는 모기에 물리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황혼과 새벽(DAWN AND DUSK)=모기는 이른 아침과 저녁에 기승을 부린다. 이 시간에 야외에서 활동할 때에는 적절한 옷과 방충제로 예방한다. 문과 창문에는 촘촘한 방충망을 꼭 설치한다. 방충망이 찢어졌거나 구멍이 생겼다면 수리한다.
▶배수(DRAIN)=모기는 고여 있는 물에 알을 낳는다. 집 밖 정원이나 주변에 물이 고여 있는 곳은 다 제거한다. 양동이, 오래된 자동차 타이어, 지붕 빗물받이 홈통, 정원에 두는 새를 위한 장식용물쟁반(birdbaths) 등에 고여 있는 물은 모두 제거한다.
<
정이온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