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몸에 필요한 아 미노 산 9 가지 함 유
▶ 혈당 조절 돕고 , 콜레스테롤 낮춰, 쌀보다 영양가 뛰어난 수퍼푸드
수퍼푸드로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퀴노아는 완전 단백질 식품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미네랄도 다양하게 함유돼 있다.
퀴노아(Quinoa)가 최근 건강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밥에 섞어서 먹거나 샐러드에 넣어서 먹는 경우도 많다. 최근 건강정보 사이트 헬스라인(Healthline.com)에서는 퀴노아와 쌀의 건강 장점들을 비교해 소개했다.
#퀴노아는
▶완전단백질 식품: 사실은 퀴노아는 곡물은아니다. 명아주라는 식물의 씨앗으로 곡물처럼먹는 것. 단백질이 풍부해서 조리된 1컵 분량에는 8그램이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 완전단백질 공급원으로 몇 안 되는 식물 중 하나다.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아미노산 9가지를 함유하고 있다. 또 다른 단백질 공급원에 비해 칼로리가 높다.
▶식이섬유가 풍부: 1컵의 퀴노아에는 5g의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흰쌀이나 현미쌀보다 월등히높다. 식이섬유는 변비를 예방하며 혈당 조절을 돕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된다. 또한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오래 지속해 건강한 체중 조절을 도와 과식을 예방한다.
▶미네랄 함유가 월등: 철분, 마그네슘, 인, 망간,아연 등과 칼슘, 칼륨, 셀레늄 등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하다.
▶장 건강에도 도움: 2012년 연구에 따르면 쥐실험 결과 퀴노아 세포벽의 다당류가 급성 위 병변이 생긴 쥐의 위장 보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에 대한 연구가 더 필요하지만, 연구결과 퀴노아의 항염증 효과가 소화기 건강에 도움 될 수 있다는 가설을 뒷받침하고 있다.
#쌀의 건강 효능은
흰쌀은 겉껍질, 쌀겨, 배아 등을 제거해 영양적으로는 퀴노아나 현미보다 적다. 최근에는 기능을 강화한 흰쌀도 나와 있다. 흰쌀과 현미 모두지방과 나트륨은 낮으며, 콜레스테롤과 트랜스지방도 없다.
▶소화가 쉽다: 흰쌀밥은 소화가 쉽다.
▶현미는 식이섬유가 풍부: 퀴노아처럼 현미는 다른 정제된 탄수화물보다는 식이섬유가 높아 포만감을 높여 체중을 감량할 때 도움되는 식품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현미밥을 흰쌀밥 대신섭취했더니 복부 지방 감소에 도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미는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될 수도: 메이요 클리닉에 따르면 현미는 건강 체중 유지를돕고, 칼륨을 증가시켜주며, 인슐린 조절, 혈관벽 손상을 낮추는데 도움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4년 연구에 따르면 제 2형 당뇨병으로 새로진단된 베트남 여성들의 경우 흰쌀 대신 현미를4개월간 섭취하게 했더니 체중도 감량됐을 뿐아니라 혈당조절도 나아진 결과가 나왔다.
▶현미는 미네랄도 풍부: 현미에는 인, 망간, 셀레늄, 마그네슘 등이 함유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