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장 전문의가 꼽은 카트에 넣을 것과 뺄 것
시금치에는 엽산이 많아 동맥 혈관의 탄력성을 향상시켜 심근경색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된다.
심장건강에 오트밀, 연어, 올리브 오일 등이 좋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다. 최근 건강 잡지‘헬스’(Health) 매거진에 소개된 캔터키 대학 길(Gill) 심장연구소의 그레첸 웰스 심장 전문의가 꼽은 장을 볼 때 카트에 넣을 음식 3가지와 빼야 할 음식 3가지를 살펴본다.
▶마켓 카트에 넣을 음식 3가지는
▲시금치: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물질, 식이섬유도 풍부하지만, 특히 엽산이 많아 동맥 혈관의 탄력성을 개선시켜 심근경색 위험을 낮출 수 있다.
▲버터넛 스쿼시(Butternut squash): 다른 뿌리채소처럼 식이섬유가 풍부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된다. 또 겨울철 제철 음식으로 미리 잘라진 제품을 사용하면 편리하다. 올리브오일을 조금 뿌려 오븐에 구워 먹는다.
▲땅콩버터: 칼로리가 높아 많은 여성들이 꺼려하지만, 심장건강에 좋은 단일 불포화 지방이 가득하다. 여러 연구들에 따르면 견과류를 충분히 섭취하는 사람은 심장질환 발병률이 낮았다. 과일이나 셀러리에 1테이블스푼 정도 곁들이면 오후 간식으로 훌륭하다.
▶피해야 하는 음식 3가지는
▲냉동 음식: 미리 만들어둔 음식은 나트륨(소금) 함량이 높다. 제품 중에는 한끼에 일일 권장량의 나트륨이 거의 다 들어 있는 경우도 있다. 냉동 야채는 대개 괜찮다.
▲포장된 스낵류(packaged snacks): 한 입 크기의 포장된 스낵류는 가공식품으로 트랜스지방이나 당이 많이 들어 있을 수 있다. 그라놀라 바(Granola bars)라고 해서 건강한 것이 아니다 초컬릿캔디처럼 당이 많이 함유돼 있을 수 있다.
▲빵, 컵케익류(baked goods): 베이커리 섹션은 피하는 것이 좋다. 포화지방과 트랜스 지방이 높을 수 있기 때문. 그래도 구입하고 싶다면 다가 불포화지방 오일 또는 단일 불포화지방 오일, 저지방 우유 또는 탈지우유, 달걀 흰자 등을 사용한 제품들로 골라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