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선음악회·재능기부 통해 기금마련
▶ 아프리카 어린이들 위한 정수기 기증
장래 과학자나 엔지니어 등이 되려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음악적인 소양까지 접목시켜 궁극적으로 커뮤니티 서비스를 통해 삶의 의미를 새겨주려는 뉴호프에코스 회원들이 ‘생명의 물 컨서트’에서 열연하고 있다.
음악과 과학을 접목시킨 커뮤니티 서비스를 통해 아프리카의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정화된 물을 공급하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는 청소년 봉사단체가 있어 화제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를 보호하고 청소년들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능을 개발함으로써 삶의 진정한 의미는 봉사에 있음을 깨달을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청소년봉사단체 뉴호프에코스(New Hope Echoes)가 지향하는 궁극적인 목표이다.
■뉴호프에코스(New Hope Echoes)는
LA 지역의 초·중·고 학생들이 커뮤니티 봉사활동과 지구온난화방지를 계몽하기 위해서 결성한 청소년 봉사 단체이다. 뉴호프에코스는 매년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재능기부를 해서 자선음악회를 열고 있다. 자선음악회에서 모금하는 기부금 전액이 아프리카, 태국, 필리핀, 인디아 등 가난한 어린이들을 돕는 목적으로 사용되어진다. 뉴호프에코스가 추구하는 목표는 청소년들이 봉사활동 뿐 아니라 지구의 당면한 문제인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결과, 해결책 등을 같이 배우며 연구하면서 자연과학에 대한 흥미와 미래의 글로벌 리더로서의 소양을 갖추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한인 학생들뿐 아니라 타 인종 학생들도 다 같이 참여함으로써 우리 청소년들이 다인종 사회에서 더불어 사는 방법을 배우도록 지도한다.
■연혁과 봉사활동 내역
뉴호프에코스는 2012년 케빈 조(밴나이스 하이 12학년)와 마이클 조(Washington Univ)형제가 김성순 교사의 지도하에 새소망침례교회 교육부 부설단체로 창설되었다. 현재 임원진은 케빈 조, 제임스 송(유니버시티 하이 11학년), 피터 김 (존 마샬하이 11학년), 김민신(존 마샬 11학년) 학생이 공동회장으로서 자발적으로 리더십을 발휘해서 활동하고 있다. 또한 각계 각층에서 활동하고 있는 이혜자(Bona-K Children’s Song Foundation), 박은혜(Eun Hea Park Piano Institute), 지니 심(San Diego Univ), Star Lee(Compassion International) 등 자원봉사자가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현재 뉴호프에코스는 재능 기부를 하기 원하는 모든 학생들을 환영한다. 참가자들에게는 대통령 봉사상과 단체 봉사상을 받을 수 있는 커뮤니티 봉사 시간이 주어진다. 뉴호프에코스는 매년 여러 명의 초·중·고 학생들이 대통령 봉사상을 받고 있다. 2013년 2명, 2014년 4명, 2015년 8명, 2016년 6명 등으로 대체적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콘서트 통해 음악과 과학 동시에 익혀
‘생명의 물 컨서트’는 50여명의 학생들의 악기 연주, 독창, 합창단의 공연과 학생들이 손수 준비한 프레젠테이션을 보여 준다. 프레젠테이션에는 지구의 물 부족의 원인과 결과, 지구온난화의 실태와 해결책을 설명하고 콘서트의 취지를 설명해주고 있다. 더러운 물 속의 박테리아가 어떻게 어린이들의 건강을 해치는지를 설명하고 아프리카의 어린이들에게 보내는 편지 낭독이 이어진다. 그 후에 생명의 물정수기를 통해서 물을 정화하는 시범을 보여주고 기부금 모금 순서로 이어진다. 학생들은 컨서트를 준비하기 위해 몇 달동안 각지 집에서 악기와 노래 연습을 한다.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기 위해 리서치를 하고 파워포인트 파일 만드는 법을 배운다. 공연에 임하는 학생들의 태도는 사뭇 진지하고 열정적이다. 지도 교사 김성순 선생은 “과학, 테크놀러지, 엔지니어링, 수학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연스럽게 과학자로서의 소양을 길러주고 음악과 접목해 이들에게 사회봉사의 참된 의미를 교육시킴으로써 미 주류사회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인재로 키우려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아프리카 학생 생명 살리는 운동으로 승화
‘컴패션생명의 물 정수기’ 한대를 위한 기부금은 79달러이다. 이 기금 안에 포함되는 것은 한 아이와 그의 가족이 깨끗한 물을 평생 마실 수 있게 하고 청결하게 균을 없애고 살 수 있는 교육이 제공되며 발전해 가는 마을들을 위해서 깨끗한 물을 제공할 수 있는 시설관리비가 포함되어 있다. 이번에 뉴호프에코스는 컨서트를 통해 985달러의 기금을 모금해서 13대의 ‘생명의 물 정수기’ 를 아프리카나 인도에 보낼 수 있게 됐다.
또한 컴패션 인터내셔날에서는 13명의 학생들이 13명의 정수기 수혜자 학생들과 펜팔을 할 수 있도록 연결시켜 주고 있다.
■뉴호프에코스의 목표
1. 자신의 재능을 기부하고 자선음악회를 통하여 어려운 사람들을 돕는다.
2 지구온난화 방지 캠페인에 협조해 실생활에서 지구를 살리는 일에 동참한다.
3. 사회봉사활동을 통하여 어린이들의 롤모델이 된다.
4. 어린이들이 멘토로서 리더십 능력을 개발한다.
5. 대통령봉사상의 수혜자가 되는 보람도 얻는다.
6. 컴패션 인터내셔널과 협업으로 필리핀, 아프리카, 인도 등지의 어려운 어린이들에게 생명의 물 정수기를 보낸다.
7. 은사를 주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
■연락처
뉴호프에코스 봉사활동에 참여하기 원하는 학생들은 http://bit.do/newhopeechoes 에 등록하면 언제든지 참여할 수 있다.
▲김구 목사(미주한인새소망침레교회 담암목사) 213-393-4678
▲LA 통합교육구 김성순 교사(sungkim27@hotmail.com, 909-973-0449)
주소 Korean American New Hope Baptist Church (미주한인새소망침레교회)
3921 Wilshire Blvd #201, Los Angeles, CA 90010 (Wilshire 와 Gramarcy Pl 코너 윌셔양로보건센타 이층)
<
박흥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