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버스’노선 신설
2015-05-29 (금)
▶ 플러싱 다운타운→퀸즈 자메이카, 브롱스
▶ 정류장 축소. 운행시간 단축
퀸즈 플러싱 다운타운 메인스트릿에 남쪽으로는 퀸즈 자메이카와 북쪽으로는 브롱스까지를 잇는 ‘셀렉트 버스 서비스’(SBS, Select Bus Service)가 생긴다.
뉴욕시교통국(DOT)은 28일 버스 승객들의 이용시간을 대폭 단축하고 편의를 높이기 위한 이같은 내용의 SBS 버스 노선 신설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안에 따르면 플러싱 메인스트릿을 중심으로 새롭게 만들어지는 SBS 서비스는 현재 브롱스 동물원~자메이카 롱아일랜드레일로드(LIRR)역을 운행하고 있는 Q44의 노선 경로를 이용하게 된다. 또 현재 왕복 2차선 도로와 도로변 주차공간으로 돼 있는 일부 메인스트릿 구간에는 버스 전용 차선이 추가돼 왕복 4차선으로 늘어나게 된다.
교통국은 플러싱과 자메이카 지역주민들에게 이번 SBS 신설계획을 알리는 한편 추가로 의견을 종합해 올해 말 최종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지난 2008년부터 시작한 SBS 버스는 전용도로만 운행 할 뿐 아니라 무선 인터넷기술을 이용한 자동 녹색신호 변경 시스템으로 교통 체증 없이 신속한 운행이 가능하다.
또 정류장도 일반 로컬버스의 절반 정도이며 버스 정류장에 미리 승차권을 구입할 수 있는 기계도 설치돼 있다. 요금은 일반 버스와 동일하다. <김소영 기자>
A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