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Interdistrict Permit
Q. LA 통합교육구에 속하는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중학교로 갈 학생의 엄마입니다. 동네의 초등학교는 괜찮은데 해당 중학교는 제 딸이 적응하기가 힘들 것 같아서 Las Virgenes 교육구로 permit을 얻어 딸을 보냈으면 합니다. 가능할까요?
A. 한 교육구에서 다른 교육구로 permit을 받아서 전학하는 것을 interdistrict permit이라고 합니다. 우선 LA 통합교육구(LAUSD)의 website인 http://studentpermits.lausd.net로 들어가서 on-line으로 신청서를 기입해야 됩니다.
LAUSD를 떠나서 딴 교육구로 전학하는 Interdistrict permit은 다음 학년도를 위해 4월30일까지 신청해야 됩니다. 마감일이 지났군요. 그러나 부모 직장(parent employment) 관계로 전학하려는 경우 학교에 자리가 있으면 마감일이 지난 지금도 가능합니다. LA 통합교육구에서는 interdistrict permit은 on line application(electronically)만 받고 종이신청(paper application)은 받지 않습니다.
Intradistrict Permit:같은 교육구 내에서, 사는 동네 학교로 다니지 않고 같은 교육구의 다른 학교로 다니는 것을 intradistrict Permit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두 교장의 허락 서명(사는 동네의 학교 교장과 permit을 허가하는 학교의 교장)만 있으면 됩니다. 물론 다니고 싶은 학교에 자리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주로 부모 직장(parent employment), 즉 A학교 지역에 거주하지만 B학교 지역에 부모의 직장이 있는 경우입니다.
또 Continuing Enrollment Permit은 A학교 지역에 다니다가 B학교 지역으로 이사 갔지만 A학교 지역에 계속 다니게 permit을주는 경우입니다. 만약 학교가 너무 학생들이 많지 않으면 교장의 재량에 의해 가능합니다.
다른 경우는 형이 A학교를 다니는데 지금은 이사를 해서 동생은 B학교 지역이지만 형과 같이 학교에 다니게 A학교에서 sibling permit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 사는 동네의 A학교에는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이 없고 B학교에 그 프로그램이 있을 때는 ‘specialized program’으로 permit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A학교에는 원하는 한국어 듀얼 랭기지 프로그램이 없으나 B학교에 그 프로그램이 있고 자리가 있으면 B학교에 가서 permit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위에 말한 모든 permit은 가고 싶은 학교에 space가 있을 때만 가능하다는 걸 기억해야 됩니다. 또 자녀의 행동이 나쁠 때는 학교장이 permit을 revoke(취소)할 수 있다는 것도 명심하세요.
2. 여름방학 플랜
Q. 여름방학에 자녀가 하고 싶은 일도 많고, 부모가 시키고 싶은 액티비티도 많습니다. 꼭 해야 될 일을 한 가지만 추천해 주세요.
A. 다양한 장르의 책들, 밸런스 있는 리딩을 하는 기회를 제공하세요. 강요하는 리딩이 아니고 자녀가 선택한 책을 읽게 하세요. 자녀에게만 독서하라고 강요하지 말고 어른들도 독서하는 모습을 자녀에게 보이세요. 여행할 때도 책을 꼭 가져가세요. 학년 수준에 지나치게 얽매이지 말고 학년보다 수준이 조금 낮거나 높은 책들도 편하게 재미있게 읽을 수 있으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자녀가 책 읽기 좋아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입니다(igniting a passion for reading). 독서에 대한 흥미(interest), 태도(attitude), 동기부여(motivation), 책 내용과 저자의 의도를 깊게 사고력을 가지고 이해하는 일(engagement)이 중요합니다.
Common core에 대비해서 fiction과 non-fiction을 골고루 읽고 신문기사, 교육 잡지 등도 읽고 이해하며 증거(evidence)를 대어 자신의 이해를 발표하고 써야 합니다.
교육상담 drsuzieoh@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