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홈 인스팩션 / 건강한 집의 특징

2013-11-09 (토) 12:00:00
크게 작게
김형민 <뉴욕주 공인 홈인스펙터>

우리 몸이 건강하다는 특징 중의 하나는 정신적으로 혹은 육체적으로 특별한 질병이나 신체활동의 제약없이 일상생활을 원활하게 영위할 수 있다는 것, 즉 우리 몸에 탈이 없다는 의미로 요약할 수 있겠다. 그러나 건강한 사람도 생활환경의 영향으로 때로는 크고 작은 질병에 걸릴 수 있다는 사실 또한 간과할 수 없다.

좀더 논하자면 그 질병이나 신체적 제약이 일시적이냐 아니면 만성적이냐에 따라 그 영향과 심각성이 다를 뿐이다. 건강한 몸은 저절로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정기적인 건강검진은 물론 바람직한 식생활과 적절한 운동을 전제로 한다. 아울러 정상적 사회생활을 위한 정신건강이 수반되어야 함은 물론이다.


건강한 집이란 어떠한가. 자연 속에서 집은 스스로 건강하게 존재할 수 없는 고로 집에 거주하는 인간의 보살핌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우리 몸과 마찬가지로 지속적인 관리와 관심 그리고 때로는 혹 보이지 않는 곳에 있을 수 있는 문제를 찾아내기 위한 진단과 검사를 필요로 한다. 이는 스스로 치유의 능력이 없는 고로 수리 없이 존재할 수 없는 나약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경험적으로 건강한 집의 특징은 다음의 7가지로 분류할 수 있겠다. 먼저 주택과 빌딩에서 발생하는 가장 흔한 문제로 침투한 물과 지나친 습기에 의한 문제를 들 수 있다. 이를 전제로 할 경우 건강한 집은 습하지 않고 건조하여야 한다는 것을 쉽게 추론할 수 있다.

습한 집의 특징은 곰팡이가 많고 각종 벌레, 심지어는 생쥐 등이 쉽게 침투하는 빌미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습기는 비오는 습한 날에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실내외 온도의 차이로 인해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결로현상, 음식을 만들 때 발생하는 증기, 목욕시 발생하는 증기, 때로는 과도한 가습기 사용으로 인해 집안에 습기가 축적될 수 있다. 심지어는 집안에서 옷을 말리는 동안에 발생하는 습기도 때로는 만만치 않다.

통풍이 잘 이루어지는 집 또한 건강한 집의 조건이 된다. 앞서 언급한 실내 습기를 바깥으로 배출시키고 실내에서 발생하는 먼지와 음식냄새 혹은 오염된 실내공기, 카펫 청소 등에 사용되는 화학약품냄새, 드라이클리닝한 옷에서 나는 화공약품 냄새 등을 밖으로 내보내기 위한 통풍이 잘 이루어져야 한다.

보일러 등 연료 연소시 발생하는 유해가스가 없는 집 또한 건강한 집이다. 보일러와 석유난로, 가스난로 등으로부터 연소시 발생하는 일산화탄소는 우리의 생명을 앗아갈 수 있고 심지어 지나친 흡연은 흡연자는 물론 비흡연자의 폐암의 원인이 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실내에 냄새가 배어 불쾌한 기분을 갖게 한다.

음식냄새를 없애기 위해 혹은 분위기 조성을 위해 켜는 촛불 또한 검냉을 유발하고 화학약품 냄새를 뿜어내기도 하며 종종 향기를 내는 촛불은 호흡곤란 혹은 알러지를 일으키기도 한다. 이는 불필요하게 촛불을 켜지 않는 것이 좋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더욱이 실내에 차고가 있는 경우 자동차엔진 연소시 발생하는 연기는 건강에 아주 유해하다.
바퀴벌레나 개미, 생쥐 등 해충이 없는 집도 건강한 집의 한 조건이다. 해충으로 인해 천식이나 여러가지 알러지가 생길 수 있고 실내에서 해충박멸을 위한 유해살충제사용을 억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음식 찌꺼기가 실내에 남지 않도록 유의하고 해충이 침투로로 사용하는 집 외벽이나 지붕에 걸쳐있는 나무나 화초 혹은 잡초들을 제거하되 굳이 제거를 원치 않는다면 벽이나 지붕으로 부터 최소한 1-3피트 이상 떨어지도록 가지나 잎을 쳐주는 것이 좋다.

유독성 화학약품(Toxic Chemicals)을 사용하지 않는 집 또한 건강한 집이다. 실내 공기를 오염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만일 사용했다면 사용된 용기와 남은 약품은 폐기하거나 아니면 실외에 보관하는 것을 권장한다.


뭐니뭐니해도 건강한 집은 안락감을 준다. 한 예로 실내가 너무 건조하다면 인체내 균의 침투를 저지하는 코 점막이 건조되어 감기에 쉽게 걸릴 수도 있다. 이러한 현상은 주로 겨울에 발생하는데 곰팡이가 생길 정도로 지나친 가습기 사용을 자제하되 적절한 실내습도 유지는 안락감을 제공한다.

아울러 겨울 동안 실내공기를 건조하게 하는 난방기 사용을 자제하고 낮 동안 따스한 햇볕이 실내에 들도록 커튼을 열어놓는 것, 여름 동안에는 지나친 냉방을 자제하고 커튼을 닫아 햇볕을 차단함으로써 안락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마지막으로 청결한 주택 또한 건강한 집의 상징이 된다. 청소하지 않는 집에는 먼지가 많다. 아시다시피 먼지는 천식의 원인이 되고 있고 아울러 각종 해로운 물질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선의 방법은 미세먼지까지 걸러낼 수 있는 필터(Filter)가 내장되어 있는 진공청소기를 사용하여 자주 청소해주고 에어컨 필터청소 혹은 교체, 중앙 냉난방 시스탬 사용시 역시 정기적으로 먼지가 잔뜩 끼어 있는 필터를 교체해 주는 것이 좋다. 깨끗한 필터는 에너지 절약에 도움을 준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