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트리가 장식된 한 주택에서 방문객들이 집 내부를 구경하고 있다.
할러데이 시즌은 연중 주택 판매가 가장 저조한 시기다. 그러나 일상에 바쁜 직장인들은 인터넷이나 신문을 통해 시장 조사를 하다가, 짬을 내 집을 사는 시기이기도 하다. 부동산 전문가들에 따르면 할러데이 분위기를 잘 이용하면 의외로 신속하게 주택 판매에 성공할 수도 있다.
■크리스마스트리 장식
할러데이 분위기를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것은 크리스마스트리 장식이다. 크리스마스트리는 인공트리와 생나무 2종류다.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인공 트리는 설치가 간편한 반면 건강에 좋지 않고 쉽게 화재로 이어지는 단점이 있다. 장식용 전구가 딸려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추가 비용이 들지 않는다. 관리에 주의를 기울인다면 5년 이상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생나무 트리는 구입과 설치가 까다롭다. 관리도 까다롭고 시간이 지나면 잎이 떨어져 지저분해질수도 있다. 또한 매년 나무를 구해야 하지만 인공 트리에 비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생나무 향이 집안에 퍼지고 실내 공기를 정화시키기 때문에 건강과 집안 분위기를 상쾌하게 만든다. 화재의 위험도 적다.
크리스마스트리를 고를 때는 나무의 사이즈가 중요하다. 나무의 크기에 따라 지탱할만한 스탠드도 필요하다. 생나무일 경우 꼭대기에 붉은 리본이나 종으로 장식을 하기 때문에 집 천장을 고려해 나무를 골라야 한다. 보통 생나무를 판매하는 곳은 야외이기 때문에 집 실내와도 잘 어울릴 수 있는지 고민한 후 구입해야 한다.
집안에서는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생나무를 살 때는 자를 가져가거나 실을 끊어 높이를 재어 보고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전구와 리본은 수직으로 늘어뜨리도록 장식하는 것이 가장 깔끔하다. 라이트 스탠드는 보통 3줄의 100개짜리, 또는 6줄의 50개짜리를 사용한다. 전문가들은 생나무를 사용할 경우 나무 한 개당 3줄 100개 짜리를 사용할 것을, 플라스틱 나무를 사용하면 6줄 50개짜리를 추천한다.
■실내 장식
대형 크리스마스트리를 구입하지 않고 간단한 소품으로도 충분히 할러데이 분위기를 낼 수 있다. 천장이 낮은 집은 크리스마스트리와 잘 어울리지 않는다. 트리를 장만하기 부담스러우면 방문 앞에 거는 리스(Wreath)나 작은 장식품으로 분위기를 살릴 수도 있다. 현관 바로 맞은편에 있는 방문 앞에 리스를 걸고 거실 테이블에 장식품을 두면 된다. 크리스마스 장식으로 가장 잘 어울리는 것은 산타 클로스 인형이나 포인세티아 화분이다.
솔방울과 털 모자 등을 손질해도 실내 장식에 활용할 수 있다. 스프레이 페인트를 구입, 사용하지 않는 램프에 색을 입혀 테이블이나 벽난로에 장식해도 분위기가 화사해진다. 꽃병을 하나 구입해도 좋고 쓰지 않는 꽃병에 스프레이 페인트를 칠해도 된다. 산타클로스 마스코트나 작은 방울을 붙여 포인트를 줄 수도 있다.
연말에 어울리는 색은 빨강과 녹색이다. 실내 인테리어가 단순하고 현대적이고 세련된 느낌을 원할때는 녹색과 은색을 쓰는 것이 잘 어울린다. 화려함을 원하면 빨강, 원목가구들이 많으면 금색을 쓰는 것이 좋다.
따뜻한 분위기의 그림액자에 크리스마스 장식을 해서 걸 수도 있다. 그림을 걸 때는 거실의 소파나 커튼의 색상과 어울리는 그림을 골라야 한다. 아이 방에는 밝은 색상의 동화, 또는 직접 그린 그림, 식당에는 식욕을 돋우는 따뜻한 색상의 그림이 잘 어울린다. 그림을 걸때는 적당한 크기와 높이가 중요하다. 그림 감상에 가장 적당한 거리는 2미터다. 작은 공간에 너무 큰 그림을 걸면 공간 전체가 부담스러워진다. 그림을 너무 높게 거는 것도 그림과 공간이 동 떨어진 인상을 줄 수 있다. 거실의 소파나 식탁 테이블과 평행을 이루도록 그림을 걸어야 무난하다.
침대 위의 허전한 공간도 그림으로 장식하기 좋다. 더블 침대 위에는 작은 크기의 그림을 나란히 거는 것이 공간을 더 넓게 보이게 한다. 집 벽에 가족 수 대로 양말을 걸어 놓으면 연말 집안 분위기를 화사하게 만들 수 있다. 평소 사용하지 않는 단추나 리본, 실을 활용, 양말에 식구들의 이름을 새기거나 장식해 달아 놓으면 된다.
양말 장식을 한데 모아 진열해도 되고 문고리마다 걸어 놓아도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살아난다. 종이 상자를 금색 또는 붉은색 포장지로 싸, 리본을 달면 멋진 장식품이 된다. 카드를 실로 연결해 벽이나 트리에 걸어놓거나 가족사진을 함께 장식하면 화목한 분위기를 내는데 도움이 된다.
킹스톤 우리부동산의 이준 대표는 “장식을 너무 화려하게 하지 않는다면 할러데이 장식이 주택 판매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며 “일상이 바쁜 전문직 종사자들 중 이때를 활용해 주택을 구입하기도 하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매매가 활발한 시기는 아니더라도 이들의 경우 마음에 들면 바로 구입하기도 하므로 내부를 따뜻하고 환하게 장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옥외 장식 등 설치
옥외에 라이트 스트링을 설치할 때 누전 차단기(GFCI) 콘센트를 이용해야 한다. 누전차단기는 일반 콘센트 내부에 사전 누전 차단기능이 추가된 것으로 습도가 많거나 물이 많이 사용되는 부엌이나 세탁실에서 주로 사용된다. 주로 현관 앞 벽에 설치 돼 있는데 전류가 비정상적으로 흐를 때 전원을 즉각 차단할 수 있기 때문에 감전 사고나 화재를 예방할 수가 있다. 플러그의 접지날을 제거하거나 노출시키면 안된다.
라이트 스트링을 설치하기 전에는 깨지거나 빠진 전구가 있는지, 선이 닳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선이 낡았다면 선 전체를 갈아주고 전구가 깨어졌을 경우 다른 것으로 갈아 준다. 미니전구는 뽑으면 되지나 C-7, C-9 전구는 도구를 이용해 빼야 한다. 퓨즈가 나가거나 라이트 스트링 자체 결함 때문에 라이트 스트링이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때는 새 제품으로 갈아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장식라이트를 거터와 지붕에 붙인다면 장식라이트용 클립을 사용해야 한다. 만일 벽이나 창문에 붙일때는 튜브 라이트 클립이나 플라스틱 클립을 사용해야 한다. 일반 스테이플스를 사용하면 주택 벽에 설치된 보온 및 전기 자재를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스트링 라이트 부속 전선을 구입할 때는 야외용인지 실내용인지도 꼭 구분해야 한다. <최희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