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책읽기·놀이통해 탐구하는 습관 몸에 배게

2012-07-23 (월)
크게 작게

▶ 우리아이 창의적으로 만들기

현대사회는 창의적이고 활동적인 인재를 선호한다. 창의적이고 활동적인 인재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아이가 어릴 적부터 사물이나 현상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끊임없이 지식을 얻기 위해 탐구하는 생활습관이 몸에 스며들어야 한다. 남이 생각하지 못하는 것을 생각하고, 쉽사리 엄두를 내지 못하는 일에 과감히 도전하는 개척자 정신 또한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한 필수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아이를 창의적이고 활동적인 인재로 키우기 위해서는 컴퓨터와 TV에 절대적으로 의존하지 않고 부모가 모범을 보이면서 행동지침을 제시해야 한다. 내 아이를 창의적이고 활동적인 인재로 만드는데 필요한 가이드라인을 살펴보자.

그림 그리기 레고 만들기 등 다양한 콘테스트 참가
식사 메뉴·입을 옷 등 강요보다 선택하도록

■ 다양한 콘테스트에 참가하도록 권유한다
부모가 풀타임 잡을 가지고 있다면 어린 자녀와 하루 종일 보낼 수 있는 날은 주말밖에 없다. 주말이라는 길면 길고, 짧으면 짧은 시간을 자녀와 알차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웬만한 커뮤니티에서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콘테스트를 개최한다. 그림 그리기, 글짓기, 레고 만들기 등 연중 내내 아이들이 창의력과 상상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이벤트가 즐비하다. 가능하면 자녀가 이 같은 이벤트에 참가해 잠재력을 끌어낼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이런 경험을 통해 새로운 친구도 사귀고 여러 사람과 교류도 할 수 있어 어린이들은 최고의 교육효과를 얻을 수 있다.

■ 부모를 모방하게 해라
어린이들의 기본 심리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아이들은 어른을 따라하는 것을 좋아한다. 어른이 입는 옷을 입어보려고 하고, 어른이 만지작거리는 물건을 만져보고 싶어 하고, 어른의 말을 흉내 내려고 한다.

자녀의 이런 욕구를 억누르면 아이는 주눅 들게 마련이다. 부모로부터 ‘노우’ (no)를 수없이 듣고 자란 아이는 창의적인 어른이 될 수가 없다. 큰 문제가 없는 한 아이가 어른의 행동을 따라하거나 하는 등의 행동은 기본 좋게 허락한다.

■ 자녀의 모든 활동에 참여하라
동네 공원에서 아이들이 플레이데이트를 할 때 의외로 많은 부모들이 아이들끼리 놀게 하고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는 등 딴 짓을 하는 경우가 많다. 아이를 창의적이고 활동적으로 만들고 싶다면 부모의 이런 소극적인 행동은 절대 금물이다.

부모가 자녀와 프리스비를 던지거나 축구공을 차면서 잔디밭을 뛰어다니는 등 아이들과 함께 놀아주는 것이 교육적으로도 좋다.

■ 자녀의 상상력을 키우자
창의력을 키우기 위한 활동으로 독서를 빼놓을 순 없다. 어린이들은 동화를 좋아한다.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면서 책 속에 나오는 인물, 배경 등에 대한 다양한 질문을 하도록 유도한다.

어떤 질문이 나오든 아이의 상상력이 쑥쑥 자라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 해석도 중요하다
다양한 색깔을 아이가 접하도록 한다. 여러 색깔의 크레용이나 색연필로 종이에 글씨를 쓰거나 그림을 그려보게 한다.

아이에게 레고를 사주는 것도 좋지만 만드는 것이 정해져 있는 것에만 국한하지 말고 자기가 만들고 싶은 것을 만들 수 있는 블락 세트를 사용하도록 권장한다. 여러 가지 색깔의 블락으로 이것저것 만들어 보면서 나름대로 해석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초이스를 준다
나이가 어리다고 무조건 선택권을 박탈해서는 안 된다. 일주일에 한, 두번이라도 아침, 점심, 또는 저녁식사 메뉴를 아이 스스로 결정하게 한다거나 가끔씩 학교에 입고 갈 옷을 스스로 고르게 하는 등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한다. 나이가 아주 어린 아이라도 초이스를 주는 편이 모든 것을 부모가 관리하고 선택하는 것보다는 낫다.

■ 강요는 금물
부모의 관심사, 성격, 취향에 자녀를 맞추는 것은 이기적인 행동이다. 모든 어린이들은 자유를 원한다. 부모가 어렸을 때 원했지만 하지 못했던 활동을 아이에게 강요하면 아이의 의지를 꺾는 결과를 초래한다.

어린 자녀도 나름대로 꿈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항상 기억해 둔다.

■ 학습서나 자습서 위주에서 탈피하라
많은 부모들이 학교 공부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아이들에게 학습서나 자습서를 매일 읽고 거기에 나오는 문제들을 풀 것을 강요한다. 이런 것들이 불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더 다양한 종류의 책들을 접하게 유도해야 한다.

퍼즐북, 그림책, 시집, 백과사전, 역사책, 만화책 등 다양한 장르의 책을 자녀에게 소개한다.

■ 부모가 롤 모델이 되어라
자녀에게 부모는 롤 모델이다. 부모의 생각과 행동에 따라 아이의 미래가 결정된다. 부모가 먼저 창의적인 활동을 하는 모습을 보이면 어른과 아이가 함께 창의적이고 활동적인 사람이 될 것이다.


<구성훈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