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래프·도표 읽기가 기본, 키워드를 찾아라
■ ACT 과학은
시험시간은 35분, 총 40문제를 풀어야 하는데 선다형 문제들이다.
시험문제가 많이 출제되는 분야는 생물(Biology), 화학(Chemistry), 물리(Physics), 지구과학(Earth Sciences)다. 이 네 가지 분야를 보다 세분화하면 다음과 같다.
▲Biology: biology,botany, Zoology, microbiology, ecology, genetics, evolution
▲Chemistry: atomic theory, inorganic chemical reactions, chemical bonding, reaction rates, solutions, equilibriums, gas laws, electrochemistry, organic chemistry, biochemistry, proerties and states of matter
▲Physics: mechanics, energy, thermodynamics,
electromagnetism, fluids, solids, light waves
▲Earth Sciences: geology, meteorology,
oceanography, astronomy, environmental
sciences
이 분야들 가운데 생물과 화학은 데이터 중심이고, 과학과 물리학은 상충되는 관점을 축으로 하고 있다. 또 지구과학은 연구 또는 실험자료 요약을 통해 문제를 풀도록 하고 있다.
■ 문제유형
시험문제가 어떤 포맷으로 형성돼 있는지를 알면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40문제들은 이 포맷을 따라 대부분 출제된다.
1. 3개의 데이터 표시(data representation)
관련 각 5문제씩 15문제
이는 그래프, 표, 도표 또는 도형 등을 제대로 읽고 분석할 수 있는지를 테스트한다.
2. 3개의 연구요약(research summaries)
관련 각 6문제씩 18문제
주어진 사례들을 통해 결과를 해석 및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3. 1개의 상충관점(conflicting viewpoints)
관련 7문제
어떤 현상 등에 대한 2~3개의 다른 관점을 주고 가설에서의 유사성과 차이점에 관해 질문한다.
이를 다시 정리하면 제시된 도표나 정보에 관한 기본지식과 개념을 제대로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이를 분석해 질문에 맞는 답을 찾도록 하는 것이다.
■ 시험응시 팁
시험장에서 과학과목을 치를 때 점수를 올릴 수 있는 어떤 특별한 요령이 있을 수는 없다. 결국 자신이 공부한 만큼 점수를 받게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효율적인 것이 있다면 참고로 알아두는 것도 나쁘지 않다.
1. 제시된 데이터 보다문제를 먼저 읽는다
이 부문의 문제들은 데이터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글이 별로 없다. 때문에 먼저 문제들을 읽고 데이터를 살펴보면 쉽게 답을 찾을 수 있다.
2. 문장을 이용하라
과학용어의 의미를 모를 때가 있을 수 있다. 당황하지 말고 문제와 제시된 답들을 살펴보면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다.
3. 키워드를 찾아라
과학자의 의견 또는 연구 자료가 담긴 문장이라면 무엇을 했는지, 아니면 무엇을 비판했는지, 토픽이 무엇인지 등 중요한 키워드를 찾아내면 답을 찾기가 수월해진다.
4. 데이터의 흐름을 파악하라
데이터 자료가 너무 복잡하고 양도 많을 수 있다. 숫자 또는 요소들의 관계를 먼저 이해한다면 데이터 분석이 쉬워진다.
5. 빈칸을 남기지 마라
SAT와 달리 ACT는 오답을 내놓아도 감점이 없다. 전혀 답을 모르겠거나, 다소 헷갈리는 문제라도 막판에는 자신이 생각할 때 정답일 가능성이 높은 것을 골라 답안지에 기재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