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는 나이가 들수록 날씨에 대한 호기심이 늘어나고 녹아내리는 눈을 보거나 후덥지근한 바람을 느낄 때마다 계절이 변화하는 것을 실감하게 된다. 하지만 천천히 계절이 바뀌는 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말처럼 쉽지가 않다. 계절에 대해 배우는 것은 과학의 기초가 되는 소중한 경험이 될 수 있다. 어린 자녀에게 계절에 대해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1. 과학 저널을 쓴다
한달에 한번, 또는 일주일에 한번 아이를 데리고 바깥에 나가 아이가 보는 것을 그 자리에서 그리도록 한다. 길가에 떨어져 있는 나뭇잎, 사람들이 입고 있는 옷, 각종 동식물 등 만져볼 수 있는 물체들에 포커스를 둔다.
2. 감각적인 산책을 한다
아이와 함께 집 근처 공원에 가거나 동네를 한 바퀴 돌면서 보고, 듣고, 만지고, 냄새 맡고, 맛을 보는 경험을 해본다. 이 과정에서 아이에게 다양한 질문을 던진다. 예를 들면 “날씨가 더운가, 추운가?” “비, 우박, 또는 엷은 안개를 느낄 수 있는가?” 등은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좋은 질문들이다.
3. 계절을 맛본다
계절마다 한번씩 로컬 파머스 마켓을 찾아가 제철인 과일이나 야채를 맛본다. 각 계절마다 먹을 수 있는 과일과 야채를 목록을 작성한다
4. ‘첫 날’을 기념한다
날씨가 추워서 스웨터를 입어야 했던 첫 날, 날씨가 무더워 밖에서 아이스크림을 먹기 시작한 날 등을 달력에 적는 등 계절의 변화에 따른 첫 경험이나 행동을 메모해 두면 아이의 수많은 첫 경험이 캘린더에 기록돼 큰 의미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