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수준맞는 책 읽기 어휘 실력이 쑥숙

2011-03-14 (월)
크게 작게

▶ ■ 효과적인 단어 암기법

수준맞는 책 읽기 어휘 실력이 쑥숙

단어를 암기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가장 손쉬운 방법은 책을 많이 읽는 것이지만, 사전 또는 플래시 카드를 이용한 방법도 있다.

영어교육에서 가장 강조되는 것이 바로 어휘이고, 또 모든 학문의 기초라고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영어교사들이 고교생들에게 타임이나 뉴스위크 등 시사주간지를 정기적으로 구독할 것을 권하고 일간지 칼럼을 지속적으로 읽도록 유도하는 이유는 시사에 대한 바른 시각을 갖게 하는 이유 외에도 ‘어휘력 향상’이 목적이다.

관심분야 독서·유용한 사전 선택을
그리스·라틴어 어근 공부도 효과적
SAT 필수 1,800단어 등 플래시 카드

독서가 최선


영어 어휘력을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책 읽기이다. 하지만 아무 책이나 무턱대고 많이 읽으라고 해도 안 된다. 자녀의 학년과 수준에 맞으면서도 흥미있는 책을 선정할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자녀가 지구과학에 남다른 관심이 있다면 지질학과 연관된 독특한 지역의 역사를 다룬 책 고대 문명의 건축학적 관심을 다룬 책이나 환경문제에 관한 책이 좋다.

보통 고교생이 읽을 만한 수준의 책 한 권은 6만~10만개의 단어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매일 20분씩만 책을 꾸준히 읽는다면 이미 익숙한 어휘를 포함하여서 한 주에 4만2,000개의 단어로 구성된 문장들을 읽는 셈이다. 지속적 책 읽기를 통한 어휘력 향상의 장점은 자녀가 억지로 단어를 외우지 않아도 책의 내용과 문장의 상황을 통해 자연스레 단어의 의미와 용례를 익힐 수 있다는 점이다.


사전 이용하기

사전을 사용한 어휘력 증진은 기계적이고 지루한 방법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다양하고 기발한 사전들을 잘 사용한다면 효과적으로 SAT와 ACT의 독해 준비를 할 수 있다.

명확한 정의와 용례가 풍부한 옥스포드 잉글리시 딕셔너리(The Oxford English Dictionary), 혼동스러운 2,000개의 단어를 삽화와 함께 정리한 롱 워드 딕셔너리(The Wrong Word Dictionary), 단어의 재미있는 유례를 설명해 놓은 보캡-바이타민 보캐브러리 부스터(Vocab-Vitamin Vocabulary Booster), 라틴어나 그리스어 어원의 접두어나 접미를 통해 파생한 영단어를 정리한 조이 오브 보캐브러리(The Joy of Vocabulary), 수준 높은 대중음악의 가사를 통해 단어를 익히도록 해놓은 보캡 락(Vocab Rock), SAT에 빈번히 출제되는 단어로 재미있는 이야기를 풀어쓴 사이먼스 세가 포 SAT 1 버벌(Simon’s Saga for the SAT I Verbal), 우스꽝스러운 그림을 통한 연상법을 이용해 단어를 외우도록 한 보캐부툰스(Vocabutoons) 등이 있다.

플래시 카드 만들기


어근, 접두어, 접미어를 통한 파생어의 의미를 문장에서의 용례와 함께 익혀서 자기만의 플래시 카드(flash card)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SAT에 빈번히 출제되는 어려운 어휘들은 대부분 라틴어나 그리스어 어근에 다양한 접두어와 접미어가 조합되어 생성되므로 어근의 뜻과 다양한 품사를 만들어내는 어형 동의어 반의어를 익혀두면 사전을 찾지 않고도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5x7 인치짜리 인텍스 카드의 한 면에 단어를 쓰고 다른면에는 단어의 의미와 파생어 동의어와 실용문장을 써 놓는다. 직접 만든 수백장의 플래시 카드를 가지고 다니며 짬이 날 때마다 뒤집어가며 단어 맞추기를 한다면 효과적으로 어휘를 늘릴 수 있다.

필자의 학원도 학생들의 어휘증강을 위해 자체적으로 플래시 카드를 준비하고 있다. SAT에 가장 많이 나오는 단어로 약 1,800개 정도의 단어와, 뜻, 예문 그리고 추가로 삽화까지 넣어서 단어 암기의 효율적인 접목을 시도하고 있다.
로컬 학생이 아닌 유학생이나 ESL 학생들도 플래시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단어의 뜻을 풀이한 단어조차 생소할 수 있기에 한글로 추가번역을 해서 같이 외우면 더 효과가 있을 것이다.

학생들은 본인들이 단어암기를 할 때 플래시 카드를 구매해서 단어를 한 면에 쓰고, 뒷면엔 단어의 뜻, 예문, 필요할 때 그림까지 그려서 외울 수 있다면 더 효율적인 단어암기, 그리고 독해 향상으로 이어질 것이다.


폴 허 원장
<풀러튼 프린스턴 아카데미>
(714)670-8702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