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소셜 스킬’훈련 디베이트가 효과적

2011-03-14 (월)
크게 작게
‘소셜 스킬’훈련 디베이트가 효과적

소셜 스킬 능력에 디베이트를 더한다면 모든 면에서 제대로 균형을 이룬 자녀로 키우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디베이트를 준비 중인 학생들이 자료를 읽고 있다.

소셜 스킬이 자녀의 사회적 능력을 공고히 하는 기초가 된다면,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발전시키고, 학부모들이 원하는 학업능력과 리더십을 키울 수 있는 교육 또는 훈련이 더해지면 더욱 알찬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 중 권장할 수 있는 것이 디베이트이다.

리서치·발표력·논리력 향상 사회성 밑거름
상대방 배려·리더십 등 균형잡힌 인격 형성

공부의 종합예술


디베이트가 자녀의 학업능력 향상에 왜 도움이 되는지를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정해진 주제에 대한 리서치를 해야 한다. 디베이트를 위해서는 상대방의 의견에 반론과 함께 자신의 의견이 합당하다는 점을 부각시키기 위해 많은 자료들을 찾아보고 정리해야 한다.

리서치가 끝나면 그것을 읽고, 이해해야 한다. 그냥 읽는 것이 아니라 비판적 사고를 가지고 읽게 된다. 이 과정에서 어휘력 향상은 덤으로 얻는다.

다음은 발표력이다. 자신이 정리하고 연구한 자료들을 논리적으로 얘기하려면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 거듭된 훈련이 필요하지만, 상대방 또는 청중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디베이트는 듣기 훈련에도 적격이다. 상대방의 얘기를 제대로 듣지 못하면 중심을 벗어나기 십상이다.

마지막으로 에세이 실력이 향상된다. 자신이 준비한 자료들을 글로 정리하려면 발표에 맞춰야 하기 때문에 논리적인 글 솜씨가 필요해지기 때문이다.

균형 잡힌 리더십을 키운다


리더십은 인성과 지식, 태도 등 모든 면에서 그룹의 구성원들을 모두 어루만질 수 있어야 한다. 다시 말해 리더십만을 위한 훈련보다는 총괄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훨씬 효과적이란 뜻이다.

이를 풀어보면 첫째 구성원들과의 대화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끝까지 듣고, 정돈된 자신의 의견을 통해 분명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그리고 상대방에 대한 배려도 필요하다. 자기주장만 내세운다면 결국 다른 사람들은 등을 돌릴 것이다. 세 번째는 분명한 목표 의식이다. 이는 그룹이 지향하는 목표를 바탕으로 한 차원 높은 발전방향을 제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디베이트는 이런 요소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리더십 향상에 매우 유익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유익한 점들 때문에 디베이트를 성공적으로 한 학생들은 나중에 대학 입시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을 있고, 나중에 사회에 진출해서도 적극적이고 논리적인 업무처리로 크게 환영받게 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