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결과 대신 노력을 칭찬해야

2011-03-07 (월) 12:00:00
크게 작게

▶ 자녀 칭찬하는 방법

어린이, 청소년 할 것 없이 누군가로부터 칭찬받는 것을 원하며 칭찬을 받을 경우 기운이 솟구치는 것을 느낀다. 칭찬은 아이들의 정체성 확립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도전의식을 심어주는 촉매제 역할을 한다.

적절한 칭찬은 부모-자녀 간의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도 기여하기 때문에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마다 칭찬을 듣는 어린이 및 청소년들은 부적절한 언행을 할 확률이 낮다. 칭찬과 관련, 부모들이 알아두면 좋은 팁을 소개한다.

■ 자녀들이 거둔 성과를 반겨라


하찮은 일이라도 차질 없이 일을 처리했을 경우 칭찬을 아끼지 말아라. 제대로 하는 일에 포커스를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 구체적으로 이유를 밝힌다

칭찬을 할 땐 그 이유를 명확히 설명한다. 이 같은 행동은 아이에게 주의를 기울였고 칭찬이 의도된 것이었음을 보여준다.

■ 자녀가 중요하다고 여기는 일에 관심을 둔다

부모의 관심사가 아니라 자녀의 관심사에 집중한다. 아이가 열정을 갖고 있는 일을 칭찬한다.

■ 시간을 끌지 않는다

아이가 칭찬받을 일을 하면 주저하지 말고 곧바로 칭찬한다. 타이밍을 놓치면 칭찬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없게 된다.


■ 중요한 것은 노력이다

똑똑하다든지 재능이 있다든지 하는 개인 특성에 대해 칭찬을 하면 아이는 자신 없는 분야에서 무엇인가 성취하려고 들지 않을 확률이 높다. 노력을 칭찬하면 새로운 것을 배우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하는데 효과가 있다.

■ 자격이 없으면 칭찬하지 마라

칭찬받을 자격이 없을 때 칭찬하는 것은 경솔한 행동이다. 놀랍게도 아이들은 거짓 칭찬을 식별해 내는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며 거짓 칭찬으로 인해 모욕감을 느낄 수도 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