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스마트폰은 생활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았다. 전화기 하나로 컴퓨터 기능을 모두 할 수 있으니 이보다 편할 수가 없다. 때문에 많은 학생들도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기능이 발달할수록 부모들이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들이 있다. 스마트폰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올 와이어리스의 마크 김 매니저를 통해 부모들이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들을 정리했다.
1. 비싼 것을 피한다
같은 스마트폰이라도 가격이 서로 다르다. 어떤 것은 계약을 하면 무료로 받을 수 있지만, 이보다 성능이 좋은 것은 200~300달러를 추가로 부담해야 한다.
자녀들은 항상 가장 최신 버전을 원한다. 하지만 무료로 제공되는 것이라도 사용에 부족함이 없다. 더욱이 요즘 기술의 발달로 인해 거의 반년마다 신형 모델이 나올 정도로 제품의 순환이 빠르다.
얼마 뒤에는 4G의 속도를 가진 전화기가 일반화 된다. 지금보다 더 편리하다는 의미가 될 수도 있지만 그만큼 사용자 부담도 늘어날 전망이다.
나이에 맞는 것을 선택하도록 한다.
2. 유해 사이트 차단
가정의 컴퓨터는 음란물 등 유해 사이트를 차단할 수 있지만, 스마트폰은 이것이 쉽지 않다. 때문에 항상 자녀의 전화기 사용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전화기를 구입할 때 자녀의 인터넷 접속 내용을 나중에 살필 수 있는 방법을 배워두도록 한다.
3. 위치 추적
전화기 성능이 뛰어난 덕에 자녀가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으면 위치를 추적할 수도 있다. 구글(Google)을 통해 가능한데, 전화기 판매업소에 도움을 청하면 쉽게 배울 수 있다.
4. 전화비 절약
참 어려운 문제다. 요즘처럼 경기가 어려울 때 각종 비용을 줄여야 하는 상황에서 전화기 사용료는 부담이 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내야 하는 액수를 줄이기는 힘든 것도 사실이다.
스마트폰에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애플리케이션이 계속 올라오는데, 무료도 있고, 유료도 있다.
유료를 사용할 경우 지금은 크레딧카드를 사용해야 하지만, 사용자들의 불편 때문에 조만간 이런 과정 없이 곧바로 매월 고지서에 직접 추가하는 방식으로 바뀔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미리 자녀들에게 주의를 주도록 해야 한다.
또 다른 방법은 특정 번호에 대해 사용시간을 정해 놓는 것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