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어휘력 향상은 어떻게

2011-01-17 (월) 12:00:00
크게 작게

▶ 작문지도 이렇게

이번 주는 읽기(reading)를 잘 못하는 학생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어휘력(vocabulary)이 약한 학생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휘는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능력이라 할 수 있는데 특히 책을 읽고 그것을 이해하는데 있어 어휘력은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이 어휘력은 제2 외국어를 공부하듯 단어장을 만들어 달달 외워서 쌓이는 것이 아니라 모국어가 다 그렇듯 매일매일 생활 속에서 말하고 읽고, 들으면서 저절로 습득되어지는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어려운 단어들이나 전문 용어들은 의식적으로 습득되어 지기도 합니다. 많은 한인 학생들이 부족한 부분이 바로 이 어휘력인데 어휘력 향상을 위해서 부모님들께서 어떻게 도와줄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휘력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나타나는 문제


어휘력이 부족한 학생들은 학교에서 친구들이 영화나 TV쇼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친구들이 무슨 말을 하는지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합니다.

또 이런 학생들은 학교 프로젝트 에세이나 숙제에서도 같은 단어를 반복해 쓰는 경우가 많으며 책을 읽을 때도 읽기는 읽지만 무슨 뜻인지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그러다보니 당연하게 책 읽는 것을 싫어하며 두려워하기까지 합니다. 또 영어로 이야기할 때 어휘력 부족으로 자신의 하루 일과나 학교생활을 명확하게 전달하지 못하며 어떤 상황이나 사물을 묘사할 때도 적절한 단어를 구사하지 못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분명 이전 책에서 한번 본 단어임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책에서 이 단어를 보게되도 무슨 뜻인지 해석하지 못해 고전하게 됩니다.

▲어떻게 도와줄까

①자녀 스스로가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책을 찾도록 도와줍니다. 그래야 자녀의 독서시간이 늘어나고 새로운 단어들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늘기 때문입니다.

②학교에서 앞으로 배울 새 어휘를 예습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③핵심 어휘(key vocabulary)와 변천 단어(transition words)들은 리스트로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④새로 습득한 어휘를 이용해 스토리를 만들도록 해서 새로운 단어를 자꾸 사용하는 연습하는 훈련을 하도록 합니다.

⑤자녀와 새로운 어휘를 이용한 대화를 집에서 자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1세 부모님은 이 부분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거나 이를 대신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⑥자녀가 새로운 단어에 노출될 수 있도록 매일 책을 읽어 줍니다. 그리고 책을 읽다가 새로운 단어가 나오면 책 읽기를 중단하고 자녀에게 사전을 통해 단어의 뜻을 찾게 합니다. 그리고 독서 후 자녀에게 그 단어를 이용해 문장을 만들어 보도록 합니다.

⑦언어 게임이나, 스토리텔링, 농담 등 자녀가 흥미 있어 할 만한 상황을 유도해 새로운 단어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⑧자녀가 독서에 흥미를 붙일 수 있도록 격려해 줍니다. 결국 어휘력을 향상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많이 읽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문의(213)380-3500
www.eNEWBERY.com


리처드 이
<뉴베리러닝센터 원장>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