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4세 사이, 그러니까 주로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수학 여름캠프다. 정확하게는 지원서를 내는 시점 기준 6~8학년 학생들이 도전 가능하다. 어린 학생, 그 중에서도 수학에 재능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캠프를 하기 때문에 캠프 슬로건이 ‘Bright and Early’다.
캠프는 수학공부 주제 관련 3가지 그룹으로 나뉜다. Foundations, Special Topics, Competitions이 그것이다. 캠프 본부 측에서는 “대학이나 학교에서 배울 수 없는 수학의 기본을 가르친다”고 강조한다.
이 캠프는 여름방학 4주 동안 열린다. 제한된 숫자에 한해, 2주일만 참석하는 학생들도 받는다. 2011년의 경우 6월26일부터 7월24일까지 콜로라도주의 콜로라도 칼리지에서 열린다.
전 세계의 학생들이 도전할 수 있다. 도전을 희망하는 학생은 2011년의 경우 4월20일까지 지원서를 제출하면 무료다. 이후에는 25달러를 내야 한다.
구체적인 절차는 (1)먼저 학생이 온라인 지원서를 제출해서 내고, (2)선생님이나 수학 코치에게 부탁하여 온라인 추천서를 제출하고, (3)비 아카데믹 부문에서 어른에게 부탁하여 온라인 추천서를 제출하고, (4)캠프 본부에서 제시한 시험문제를 풀어 제출하는 것으로 마무리된다. 이상의 4가지가 모두 제출되어야만 지원서가 제출된 것으로 간주하고, 지원서 제출 후 2주 안에 캠프 참석 가능 여부를 통보 받는다.
이상의 4가지 중 가장 중요하게 평가되는 것은 캠프에서 제시한 시험문제다. 일곱 개의 문제가 제시되는데, 이중 3개 이상 풀 자신이 있다면 지원이 가능하다. 시험문제 풀이에 시간제한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두고 생각해서 풀면 된다.
대학 캠퍼스에서 열리는 캠프이기 때문에 안전하다. 저학년 학생들을 위한 캠프이기 때문에 저녁이나 주말에는 재미있는 행사들로 채워진다. 재정지원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