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학교 입학을 원하는 학생들은 우수한 내신성적은 기본이고 교장 및 교사 추천서, 재정보조 신청서, 자기 소개서 등 필요한 서류들을 꼼꼼히 챙겨야 한다.
LA 지역 명문 사립학교들은 대부분 매년 1~2월 중 입학원서 및 재정보조 신청서류 접수를 마감한다. 따라서 내년 가을학기에 자녀를 원하는 사립학교에 보내려면 지금부터라도 어떤 서류들을 작성해 제출하는 것이 필요한지 파악하고 서둘러 원서를 준비해야 한다.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예산부족 현상으로 인해 공교육의 질이 저하되고 있어 경제적 여유가 있는 학부모 중 상당수는 자녀를 교육환경이 뛰어난 사립학교에 보내기를 원하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주머니가 넉넉하다는 이유만으로 자녀를 원하는 사립학교에 보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명문학교일수록 빈자리보다 훨씬 많은 지원자가 몰려 입학경쟁이 웬만한 4년제 대학 못지않게 치열하기 때문이다.
학년별로 차이는 있지만 LA지역 사립학교만 해도 입학경쟁률이 4대1은 보통이고 심한 경우 10대1까지 경쟁률이 높은 곳도 있다. 이 때문에 지원자들은 심혈을 기울여 입학원서를 준비해야 하며 입학을 원하는 학교에 대한 꼼꼼한 리서치가 동반돼야 한다. 사립학교 진학에 관심 있는 학생들과 학부모들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소개한다.
* 대부분 1~2월 중 원서마감 SSAT 점수·추천서 등 늦지않게
일반적으로 4년제 대학에 지원할 때와 엇비슷한 서류들을 작성해 제출해야 한다. 입학원서, 성적증명서, 시험점수(ISEE 또는 SSAT), 교장 및 교사 추천서, 에세이, 재정보조 신청서(필요할 경우) 등을 제출하고 학생 및 학부모 인터뷰 절차를 거쳐야 한다. 보통 1~2월에 떨어지는 마감일까지 입학원서 및 재정보조 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3~4월에 합격여부를 통보받는다. 보통 LA지역 사립학교들은 킨더가튼(K), 7학년, 9학년에 가장 많은 자리가 오픈된다.
1. 입학원서(Application form)
입학신청을 위해 제출해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서류다. 대부분 학교들은 자체 인터넷 웹사이트를 통해 입학원서를 작성하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2. 성적증명서(Transcript)
현재 재학 중인 학교로 하여금 지원자의 성적증명서를 원하는 사립학교에 우송하도록 한다.
3. 시험점수(ISEE 또는 SSAT)
필립스 엑시터 같은 미 동부의 명문 보딩스쿨(기숙학교)들이 지원자의 SSAT 점수를 요구하는 반면에 하버드 웨스트레익, 말보로, 폴리테크닉 등 LA 지역 데이스쿨(통학학교)들은 ISEE 점수를 요구한다. 이름 있는 학교일수록 한인 지원자가 많이 몰리기 때문에 9점 만점에 8점 이상은 받아야 안정권에 든다는 것이 사립학교 입시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ISEE는 사립학교 테스트 서비스 전문기관인 ERB (Educational Records Bureau)에서 주관하고 있다. 5~6학년 입학 후보를 위한 저학년 시험(ISEE Lower Level), 7~8학년 입학을 위한 중학년 시험(Middle Level), 고학년(Upper Level) 시험 등 3가지로 구분된다. 시험은 3시간에 걸쳐 실시되는데 어휘 사고력(20~25분), 수학 사고력(35분), 독해력(40분), 수학 지식 및 풀이(40분), 에세이(30분) 등 5개 부문으로 나뉜다. 5~6학년부터는 ISEE 시험을 치러야 하므로 철저한 사전준비가 필요하다.
4. 추천서
입학신청을 위해 필수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것은 재학 중인 학교의 교장 및 교사 추천서이다. 가능하면 학생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누구보다 학생을 잘 아는 사람에게 부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에세이
보통 입학원서의 일부분으로 작성하는 것이 에세이다. 에세이 토픽은 학교에 따라 다르며 그럴듯한 에세이를 써서 제출하면 다소 부족한 학교성적과 시험점수를 어느 정도 만회하는데 도움이 된다.
6. 인터뷰
거의 모든 학교들은 학생뿐 아니라 학부모들까지 인터뷰를 한다. 학생의 경우 얼마나 새로운 환경에 적응을 잘 하고 어떤 방식으로 새 학교에 기여할 것인가를 집중적으로 들여다보며 학부모의 경우 자녀의 교육을 위해 얼마나 헌신하는 부모인지를 파악하려고 애쓴다.
7. 재정보조 서류
모든 사립학교들은 재정형편이 넉넉하지 않더라도 우수학생들이 입학의 문을 두드려 볼 것을 적극 권장한다. 학교에 따라 많게는 학비 전액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은 학부모 재정증명서(온라인 작성 가능), 세금보고 서류, IRS 양식 4506-T(학교가 부모의 세금보고 서류의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허락하는 서류), 학교가 요구하는 추가정보 서류 등이다.
<구성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