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두 대학서 주최 ‘고교생 수학실력 경쟁’

2010-12-13 (월)
크게 작게

▶ 경시대회 도전해보자

두 대학서 주최 ‘고교생 수학실력 경쟁’

하버드-MIT 수학경시대회는 명문대학들이 주최하기 때문에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 Harvard-MIT Mathematics 토너먼트

Harvard-MIT Mathematics Tournament(HMMT)는 고등학생들을 위한 수학경시대회다.

고등학생을 위한 대회이지만 자신이 있는 중학생들도 참가할 수 있다. 이름 그대로 하버드 대학과 MIT의 학생들이 주최하는 것인데, 매년 MIT와 하버드를 바꿔가며 대회를 연다. 대회 주최 측에서는 700명 정도까지를 수용할 수 있다고 한다. 최근에는 그보다 더 많은 학생들이 참가를 희망해서 900명이 넘을 때도 있었다. 2011년 Harvard-MIT Mathematics Tournament는 2011년 2월 12일 MIT에서 열릴 예정.


처음 이 대회가 열린 것은 1998년 2월21일. 사실은 그리 오래된 대회가 아니다. 하지만 하버드와 MIT가 갖는 상징성과 대학 입학경쟁의 과열에 따라 짧은 시간 안에 주요 수학경시대회로 떠올랐다.

시험의 난이도는 어려운 편. 최고 점수가 50%가 되지 않을 때가 많았다. 주최 측에서는 이 대회의 출제문제 수준이 ARML, AIME, Mandelbrot Competition과 비슷하다고 설명한다.

대회는 Individual Round, Team Round, Guts Round로 구성된다.


▲Individual Round

두 차례에 걸친 50분짜리 시험인데, 참가자들은 두 개의 Subject Tests 혹은 General Test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Subject tests에는 Algebra, Geometry, Calculus, Combinatorics가 있는데, 10문제로 구성된다. General Test는 이보다 좀 더 쉬운 편.


▲Team Round

8명으로 구성되며, 1시간 동안 진행된다. Guts Round은 역시 팀 단위로 문제는 푸는 것인데, 역시 1시간.

이 대회에 참가하는데 반드시 같은 학교일 필요는 없다. 하지만 같은 팀으로 참가하는 학생들은 반경 100마일 이내에 거주해야 한다. 외국인 학생도 참가가 가능한데, 사전에 주최 측과 협의를 하기를 권하고 있다. 관련 웹사이트인 http://web.mit.edu/hmmt/www/를 방문하면 과거의 문제와 답, 그리고 대회 결과, 대회 규칙을 알 수 있다. 참가자가 늘어나면서 참가자격에 여러 가지 우선순위를 두기 시작했다.


<글로벌 에듀뉴스, www.GlobalEdunews.org>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