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디에고 개스·전기회사(SDG &E)는 날씨가 추워짐에 따라 히터를 안전하게 사용하고 개스를 절약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SDG&E 고객담당 캐롤린 윈 부사장은 “지금처럼 온도가 내려감으로 인해 집안의 난방기계를 사용하는 고객들은 난방기를 수시로 정검해야 한다”고 말하고 “자주 정검한다면 기계의 효율성으로 인해 더 따뜻하게 지낼 수 있다. 보통 이런 난방기구나 히터를 관리하는 것은 집주인의 책임이지만 SDG&E는 고객들이 요청할 때 정검을 해줄 수 있다”고 말했다.
SDG&E사는 난방기구로 인해 생성되는 일산화탄소에 대해 주의할 점 몇 가지를 조언했다.
일산화탄소는 색깔이 없고 냄새도 없고 맛도 없다. 그러나 이에 중독되면 감기에 걸린 것처럼 머리가 아프고 어지럽고, 구토증세가 나고, 숨쉬기 힘들뿐더러 생각도 제대로 하기 힘들다. 심하면 사망할 수도 있다.
만일 일산화탄소가 집안에 많다고 생각될 때는 즉시 개스를 잠그고, 집에서 나가 911로 신고해야 한다. 그리고 즉시 의사에게 가야 한다.
외부에서 쓰는 바비큐 레인지는 집안에서 절대 쓰지 말아야 하며 집을 따뜻하게 하려고 레인지 오븐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베큠, 청소기로 먼지를 없애는 등 난방기구 근처를 깔끔하게 청소해야 한다.
집안에 있는 난방기구에나 환풍기의 필터는 자주 갈아주어야 한다.
보통 개스비에서 히팅비는 절반을 차지한다. 이 개스비를 절약하려면 히팅이나 개스를 쓰는 기계 관리를 계속해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난방기 온도는 3~5도 줄일 때마다 약 30%가 절약된다. 커튼과 블라인드는 낮에 열면 햇볕 때문에 집이 따뜻해진다.
낮에 모아놓았던 따뜻한 기운이 빠져나가지 않게 밤에는 커튼을 닫는 것이 좋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www.sdge.com이나 무료전화 1-800-411-SDGE (7343)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