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성공의 기회 만들기”

2010-11-29 (월)
크게 작게

▶ 전문가 칼럼

부모로서 당신은 어떻게 열심히 일하는 욕구를 키워나가나요? 모든 부모들은 자신의 자녀가 성공하기를 바라지만 어떻게 어떤 부모들은 다른 부모들보다 더 성공할 수 있을까요? 그것이 다른 부모들보다 더 나은 양육 기술 때문일까요, 아니면 그들이 단지 운이 좋기 때문일까요?

이것들은 부모들이 한번쯤은 꼭 물어보아야 하는 질문입니다.

인내(patient)와 끝까지 실천(follow through)은 부모들 본인이 정말로 열심히 일하는 것을 자녀들에게 가르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아마 이것들이 두 가지 가장 시간이 없어 하기 힘든 일일 것입니다.

이 두 덕목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많은 아이들이 자신의 부모들이 끝까지 실천하는지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내(Patience).


이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입니다. 아이들이 자라도록 두는 것은 시간이 걸립니다. 어떤 아이들은 서른 살이 되기까지 어른이 되었다고 느끼지 않을 것입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부모들 중 몇몇은 아직도 자신이 충분히 성숙하지 않다고 느낄 것입니다. 양육은 아주 어려운 임무이며 정답이 있거나 올바른 청사진이 있지도 않습니다. 그저 아이들을 바른 길로 안내할 수 있는 몇 가지 조언들이 있을 뿐입니다. 여러방면에서 인내가 필요할 것입니다.

인내는 방법의 문제이기보다는 시기의 문제입니다. 따라서 작은 것부터 시작해 보세요. 자녀에게 작은 도전이 되는 임무를 주고 그것을 성취할 수 있도록 하세요. 그 작은 일 성취 후에는 그 일에 맞는 상을 주세요. 아이들에게 임무를 줄 때에는 갑자기 한꺼번에 당장 하라고 하기보다는 어느 정도의 시간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들이 임무를 끝낼 수 있는 시간을 주세요.

따라서 부모들은 미리미리 준비하고 계획해야 합니다. 왜 이것이 중요할까요?
이것은 학생들이 공정함 또는 공평함을 배울 수 있게 도와줍니다. 만약 아이가 임무를 끝마치면 이것은 보상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져야 합니다. 만약 아이가 임무를 끝마치지 못하면 보상을 받을 수 없도록 해야 합니다. 아이가 임무를 성공하지 못한 경우 다시한번 성공할 수 있는 시간을 주세요. 그것이 공정하고 그렇게 하면 임무를 끝마칠 수 있을 것입니다. 인내심을 갖고 아이를 도와주세요. 그래야만 아이가 임무를 끝마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아이가 열심히 일하는 것과 인생에서 그 것의 공정성에 대해 긍정적인 연계성을 갖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야 아이들이 자라 고등학교와 대학교에서 학생으로서 또 어른ㅇ 되어서 그것을 본인의 삶에 연관시켜 적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자녀가 독립적이고 인생의 모든 면에서 자급자족할 수 있는 어른이 되는 것입니다. 부모로서 당신의 도움을 항상 필요로 하기보다는 단지 좋은 가정을 형성하는 지지를 필요로 하는 자녀를 키우면 자랑스럽지 않겠습니까?

끝까지 실천하기(Follow through).

끝까지 실천하는 것도 인내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인내와 끝까지 실천하는 것은 사실 아주 밀접히 연관되어 있습니다. 인내 없이는 실천이 불가능하고 실천 없이는 인내하기가 힘듭니다.


만약 자녀가 임무에 있어 끝까지 실천하지 않는다면 그 아이가 임무의 실천을 위해 고생하고 다른 시도를 통해 임무를 끝마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세요. 예를 들어, 만약 아이가 전날 약속한 것과는 다르게 설거지를 하지 않았다면 다음 날 저녁 전과 후에 설거지하도록 해 만회할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 아이들은 반드시 일의 결과, 구원 그리고 보상에 대한 개념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Daniel.Rho@gmail.com, (562)860-2008


대니얼 노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