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중학생 수학경시대회. 올해로 28년의 역사를 기록했다. 오바마 대통령을 비롯한 전현직 대통령들이 백악관에서 Mathcounts 관련 행사를 열 정도로, 평판이 높은 대회다.
Mathcounts는 두 가지 프로그램이 있다. 하나는 앞서 말한 것처럼 수학경시대회, 다른 하나는 Mathcounts Club Program.
Mathcounts 수학경시대회 프로그램은 수학을 ‘critical-thinking’과 problem-solving’ 방식으로 접근한다. 하지만 참가자들에게 재미를 부여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열린다. 구두로 답하는 과정도 있다.
이 경시대회는 학교 단위로 참가한다. 따라서 참가를 희망하는 학생은 수학 선생님께 문의하여 재학 중인 학교의 수학클럽을 소개받도록 하면 된다. 공립이던 사립이던 6~8학년 학생이 다니는 중학교라면 어느 학교나 참가할 수 있다.
대회는, 학교, 지역, 주 단위로 계속 이어지는데, 마지막에는 매년 5월께 미국 전역에서 224명의 학생들이 모여 전국 대회를 개최한다. 이때는 Masters Round라고 불리는, 개인 부문 대회도 추가된다.
2010/11학년도 Mathcounts 경시대회는 12월10일이 접수마감일이다. 이어 2011년 2월 지역 단위의 대회가 열리며, 3월에 주 단위 대회가 열린다. 결승전인 전국대회는 5월에Washington, DC에서 열릴 예정이다.
한편 Mathcounts Club Program은 2007년부터 추가된 프로그램이다. 각 학교에서 진행되는 Math Club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관련 웹사이트: www.mathcounts.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