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 모기지 업체의 하나인 패니매는 페이먼트를 내지 못해 차압당한 많은 집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Fannie Mae REO(Real Estate Owned)라고 하는데 패니매는 이 집들을 보다 많은 사람들이 쉽게 살 수 있도록 하고 자신들도 빨리 처분함으로써 주택시장과 경기회복에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고자 할 목적으로 HomePath라는 제도를 만들었다.
패니매는 www.homepath.com이라는 홈페이지를 만들어 자신들이 보유하고 있는 REO 집들을 올려놓아 일반인들이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했을 뿐만 아니라 HomePath 융자제도를 만들어 융자기준을 크게 완화하여 실시하고 있다.
HomePath 융자제도에 관하여 자세하게 살펴본다.
HomePath 융자의 가장 큰 장점은 최소 3% 다운으로 주택구입이 가능하고 MI(Mortgage Insurance)가 없다는 점이다. FHA 융자가 3.5% 다운으로 가능하지만 2.25%의 초기 보증비용과 매월 MI를 지불해야 하는 부담이 있는 것과 비교해 볼 때 HomePath 융자의 장점은 아주 크다고 할 수 있다.
이 3% 다운페이먼트조차도 부모나 친척으로 받은 증여가 되어도 상관없다. 다만 다운이 5% 이상 20% 미만일 경우에는 이중 5%는 반드시 자신의 돈이어야 한다. 또한 다운이 20% 이하일 때는 그 수준에 따라 이자율(혹은 포인트)이 단계적으로 약간씩 올라가고 최소 신용점수도 660점으로 제한된다. 참고로 다운페이먼트가 20% 이상일 경우의 최소 신용점수 기준은 일반 융자와 마찬가지로 620점이다.
또한 주거주용 주택뿐만 아니라 별장용, 투자용 주택의 구입도 이 융자를 통해서 가능하다. 다만 별장용과 투자용의 최소 다운페이먼트는 10%로 올라간다.
패니매가 보유하여 HomePath 홈페이지에 리스팅된 집은 그 주택형태(1~4유닛 등)에 상관없이 모두 HomePath 융자가 가능하다. HomePath 융자도 일반 융자에서 가능한 모든 융자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30년, 20년, 15년, 10년 고정상품과, 10/1 ARM, 7/1 ARM, 5/1 ARM, 3/1ARM등 변동상품으로도 융자가 가능하다. 다운페이먼트가 20% 이상일 경우에는 이자만 내는 상품도 선택할 수 있다.
HomePath 융자의 또 다른 커다란 장점은 감정을 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매매가격을 감정가격으로 인정하고 따로 감정을 실시하지 않기 때문에 이에 따른 이점이 상당하다. 손님들은 우선 400달러 이상 하는 감정비를 지불하지 않아도 되고 주택감정 때문에 융자를 거절당하는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특히 REO 상품 매매거래에서 많이 나타나는 주택의 손상이나 훼손 때문에 감정심사에서 거절당하는 경우가 많은데, 감정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이러한 이유로 융자를 거절당하는 일이 없어져 주택을 싸게 구입하려는 바이어들에게 큰 혜택이 될 것임에 틀림없다.
HomePath 웹사이트에 리스팅된 주택의 수는 LA와 오렌지카운티 합해서 현재 약 1300여채 정도 되는데 이들 중에는 이미 계약이 맺어져 에스크로 중인 물건이 많다. 따라서 이 주택들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HomePath 웹사이트를 자주 방문하여 새로운 물건이 나오는 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자신의 융자자격 요건을 미리 확인하여 융자 사전승인서를 받아 놓아야 급하게 오퍼를 넣을 때 쓸 수 있다.
이러한 HomePath 융자를 모든 렌더가 다 실시하는 것은 아니다. HomePath 홈페이지의 리스트에 나열된 렌더에게만 융자를 신청해야 한다.
(714)808-2491
스티브 양
<웰스파고 론오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