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낭만적인 핑크빛 로제 와인

2008-12-24 (수) 12:00:00
크게 작게

▶ 특별 기고 <장효덕·와인 전문가>

와인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를 한다. 백포도주, 적포도주 그리고 로제(Rose) 와인으로 나누는데 이는 색상을 기준으로 하여 분류한 것이다. 백포도주는 청포도로, 적포도주는 적포도로 만들어지듯이 로제는 핑크빛 포도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고 적포도를 으깨어 짧은 시간 내에 껍질을 제거하면 껍질에 많은 붉은 색과 태닌 함량이 적어져 핑크 색이 되는 것이다.

로제는 태닌의 함량이 적어 과즙 자체의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는 상큼한 와인이 되며 대부분 오크통에서 숙성을 하지 않아 복합적인 맛과 향보다는 심플하고 과즙 향이 생기발랄한 신선한 맛을 즐길 수 있다.

많은 나라에서 로제 와인이 생산되고 있으나 유명한 로제는 프랑스 르와르(Loire) 지방의 앙주(Anjou)와 상세르(Sancerre) 그리고 론(Rhone) 지방의 따벨(Tavel)이 드라이 와인으로 유명하고 캘리포니아에서는 진판델(Zinfandel)과 멀로(Merlot)를 이용하여 달콤하고 알콜 도수가 약한 화이트 진판델과 화이트 멀로를 많이 생산한다. 이 와인들은 더운 여름 날 차갑게 즐길 수 있으며 연말에 터키와 크렌베리 소스와 함께 즐길 수 있다.


로제 와인은 중국음식이나 향이 많은 아시안 음식과 잘 조화되며 카레나 겨자가 들어간 음식과 잘 어우러진다. 중국 음식의 대표적인 전채인 모듬 냉채와 매운 삼겹살 볶음의 레시피를 소개한다.

◆모듬 냉채

재료: 해파리 400g, 오이 3개, 피단 2개, 새우 큰 것 8마리
소스 1: 다진 마늘 3큰술, 설탕 4큰술, 식초 6큰술, 소금 1큰술, 참기름 2작은술
소스 2: 케첩 3큰술, 고추기름 1큰술, 식초 1작은술, 간장 1큰술, 설탕 2큰술, 마늘 1큰술
1. 해파리는 찬물에 깨끗이 씻은 후 여러 번 물을 갈아주면서 두어 시간 찬물에 담가 짠맛을 우려낸 후 끓여서 한김 나간 물을 부어 데친 다음 찬물에 다시 헹궈 꼭 짜서 설탕 1큰술, 식초 1큰술, 간장 1작은술을 버무려 냉장고에 넣어둔다.
2. 새우는 소금, 후추, 술 2큰술를 뿌려 두었다가 김이 오른 찜통에 넣고 생강과 대파를 얹어 8분 정도 쪄낸 후 식으면 껍질을 벗기고 냉장고에 차게 두었다가 저며 썬다.
3. 상에 내기 직전에 해파리와 오이를 섞어 소스 1에 버무려 그릇 가운데 담고 피단을 돌려 담는다. 새우는 오이와 함께 겹쳐 담고 소스 2를 뿌린다.

모듬 냉채

◆삼겹살 매운 볶음

재료: 삼겹살 1.5파운드, 대파 흰 부분, 홍피망 1/4개,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2큰술, 술 2큰술, 참기름 약간
소스: 칠리 갈릭 소스 2큰술, 설탕 1큰술, 간장 1작은술, 후추 약간
1. 삼겹살은 두툼하게 한입 크기로 썰어 기름에 살짝 튀기거나 팬에 지져 놓는다.
2. 팬에 기름을 두르고 마늘, 생강을 볶는다.
3. 소스를 넣고 끓으면 삼겹살을 넣고 볶다가 술을 넣고 마지막에 참기름을 친다.
4. 접시에 담고 4cm 길이로 곱게 채썬 파와 홍피망을 얹어낸다.

삼겹살 매운 볶음

(562)335-2580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