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특별 기고- 풍부한 맛과 육감적인 백포도주

2008-11-26 (수)
크게 작게
이 스타일의 와인은 옅은 금색을 띄며 꿀과 같이 진한 농도와 질감을 지니며 복숭아나 살구와 같은 진한 과일 향과 망고나 파인애플과 같은 열대성 과일 향도 간직한 복합적인 향기로 인해 많은 음식과 가장 잘 어우러져 가희 백포도주의 여왕이랄 수 있는 와인이다. 마신 후에 견과류나 버터 등의 잔향이 느껴지는 맛있는 와인으로 와인 자체의 무게와 질감으로 인해 장기 보존이 가능한 기도 하다.

이와 같은 품종에는 캘리포니아의 대표적인 백포도주인 샤도네(Chardonnay)와 비오니어(Viognier) 그리고 독일계 품종인 게부츠트레미너(Gewurztraminer)등이 있다. 기후적인 특성상 캘리포니아에서는 샤도네와 비오니어 품종이 과일 향과 당이 풍성한 상태에서 수확이 되고 발효된 후 숙성 기간을 거치면서 육감적인 맛과 향을 지닌 와인이 많이 생산되고 있다.

음식과의 조화를 생각해 볼 때 이 와인들은 샐러드나 전채 등의 가벼운 음식보다는 메인 요리와 더 잘 어우러진다. 특히 해산물과 흰 살코기, 즉 닭고기나 터키 그리고 돼지고기를 버터 소스와 같은 기름지고 진한 소스로 요리를 하면 이 스타일의 와인과 맛나게 즐길 수가 있다. 와인 자체의 풍성한 맛과 향 때문에 와인만 마셔도 즐겁지만 견과류나 빈대떡과 같이 기름진 음식과 잘 어우러지고 체다 치즈와 같은 하드 치즈와도 잘 어우러진다.


이 스타일의 와인과 잘 어우러지고 손쉽게 요리할 수 있는 아보카도 버터를 얹은 광어 스테이크와 터키 스켈로피니(Scaloppine)의 레시피를 소개하고자 한다.


◆아보카도 버터를 얹은 광어 스테이크

재료: 광어살 6쪽, 간장 1/3컵, 디존 머스터드 1큰술, 레몬 껍질 1작은술 , 레몬 쥬스 1/2컵, 다진 마늘 1큰술, 올리브 오일 3/4컵
아보카도 버터 : 버터 1/3컵(부드러운 상태), 으깬 아보카도 1/3컵, 라임 쥬스 1.5작은술을 후드 프로세서에 넣고 돌린 후 다진 파슬리 3큰술, 다진 샬롯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1/2작은술 추가해서 섞어 준다

아보카도 버터를 얹은 광어 스테이크

1. 올리브 오일을 제외한 모든 재료를 작은 그릇에 담고 위스크로 섞은 후 올리브 오일을 조금씩 넣으면서 위스크로 계속 섞어 준다. 그릇에 담긴 광어에 골고루 부어 주고 냉장고에 2-3시간 보관한다.
2. 팬을 달궈 생선의 양면을 약 5분 정도씩 구워준다. 뒤집을 때 남은 국물을 브러쉬로 발라준다. 접시에 생선을 담고 아보카도를 얹은 뒤 차이브로 장식한다.


◆터키 스켈로피니

재료: A. 터키 가슴살 4개에 밀가루 1컵, 오레가노 1큰술, 소금, 후추를 섞어 골고루 묻힌 후 털어준다. B. 백포도주 1/4컵, 레몬 쥬스 2큰술, 버터 1큰술 C. 물기 뺀 캐이퍼 2큰술, 다진 파슬리 2큰술


터키 스켈로피니

1. 팬을 달궈 올리브 오일 2큰술을 두르고 터키를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지져낸다.
2. 팬에 남은 기름을 따라버리고 중불로 조절한 후 B를 넣고 1분 정도 저어준다.
3. C를 넣고 1.5분 정도 끓인 후 익힌 터키를 놓고 소스를 골고루 입혀준다.

<장효덕·와인 전문가>

문의 (562)335-2580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