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특별 기고- 과즙 향과 맛이 풍성한 백포도주

2008-11-19 (수)
크게 작게
이 스타일의 와인은 주로 볏집 색을 띠고 풍성한 향과 맛으로 인해 백포도주 중에서는 언제라도 무난히 즐길 수 있으며 장기 숙성형보다는 생산된 지 2~5년 사이에 마시는 것이 무난하다. 상큼하고 경쾌한 스타일의 와인에 비해 점도가 높고 마시면서 무게가 느껴지며 유쾌한 질감을 느끼게 하는 와인으로 미디엄 바디로 분류되어 상큼한 백포도주와 육감적인 백포도주 사이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음식과 조화를 이룬다.

대표적인 품종으로는 리슬링(Riesling), 상세르(Sancerre), 소비뇽 블랑(Sauvignon Blanc), 피노 그리스(Pinot Gris) 등을 들 수 있다.

향과 맛이 풍성한 특성상 와인만 마셔도 흠뻑 그 맛을 즐길 수 있고 음식 또한 향과 맛이 풍성할수록 잘 어우러져 전채 요리로 샐러드의 경우에는 햄이나 베이콘 또는 구운 닭고기가 얹혀지거나 진한 맛을 가진 샐러드 소스와 조화를 이루고 양파수프나 양송이수프와도 잘 어우러지며 크랩 케익, 피시 케익 등과 잘 어우러진다. 또한 순한 맛의 소프트한 치즈 특히 페타 치즈와 잘 어우러지며 상세르는 산양이나 염소의 젖으로 만든 고우트 치즈와 환상의 조화를 이룬다.



◆시금치 양송이 샐러드

재료: 시금치잎 1/2파운드(깨끗이 씻어 물기 제거), 양송이버섯(도톰하게 슬라이스), 베이컨 3줄(0.5cm로 썰어 팬에 볶아 기름을 제거), 백포도주 1큰술, 꿀 1/2큰술, 소금, 후추, 올리브오일
소스: 올리브오일 3큰술, 식초 1큰술, 요구르트 1큰술, 양파 간 것 1큰술, 토마토 간 것 1.5큰술, 꿀 2/3큰술, 소금 1/2작은술

1. 믹싱보울에 올리브오일을 제외한 소스 재료를 넣고 거품기로 저은 후 올리브오일을 조금씩 넣으면서 잘 섞는다.
2. 팬을 달궈 올리브오일에 버섯을 볶아 소금 후추로 간한 후 접시에 담는다.
3. 팬에 올리브오일과 꿀을 넣고 시금치를 살짝 볶다가 백포도주를 뿌리고 살짝 저어준 후 불에서 내려 접시에 담는다.
4. 채소 위에 베이컨을 올리고 소스를 가장자리로 돌려 뿌린다.

시금치 양송이 샐러드

◆피시 케익

재료: 흰살 생선 2/3파운드, 셀러리 1대, 양파 반개, 당근 1/4개, 고추 1개(곱게 다진다), 마요네즈 6큰술, 디종 머스타드 2작은술, 빵가루 약간, 소금, 후추
호스레디쉬 소스: 호스레디쉬 1큰술, 마요네스 5큰술, 레몬즙 3큰술, 소금, 후추 약간씩, 파슬리 다진 것

1. 생선살은 찐 다음 다진다.
2. 야채는 같은 크기로 곱게 다져 생선살과 함께 그릇에 담고 마요네즈, 디종 머스타드, 빵가루 약간, 소금, 후추를 넣고 버무려서 동그랗게 빚는다.
3. 겉에 빵가루를 묻혀 달군 팬에 노릇하게 지진다.
4. 호스레디쉬 소스를 만들어 피시 케익과 곁들여낸다.


피시케익

문의 (562)335-2580

<장효덕·와인 전문가>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