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540 학비혜택 신청서에 대한 오해
김영호 민족학교 코디네이터의 조언
서류미비 학생들의 AB540 학비 혜택 신청을 상담하고 도움을 주고 있는 민족학교 김영호(사진) 코디네이터를 만나 AB540 학비혜택 신청에 따른 궁금한 점을 알아봤다. 김영호씨는 “서류미비 학생들이 AB540 학비혜택 신청하는 것을 주저하는 경우가 있지만 당당하게 신청하고 권리를 찾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다음은 김영호씨와의 일문일답 내용이다.
▲UC샌디에고의 경우 서류미비 학생들의 지원을 받지 않는다는 소문이 있다. 어떻게 된 일가?
-모든 캘리포니아내 공립 대학(UC, CSU, CC)은 AB540에 따라 서류미비 학생들의 지원을 거부할 수 없다. 지난 여름 UC샌디에고에서 체류기간을 초과한 서류미비 학생을 차별하고 AB540을 거부하려는 움직임이 있었으나 학생들과 이민자단체들의 항의로 정상을 회복했다. 커뮤니티 칼리지든 UC계열 대학이든 서류미비를 이유로 입학원서를 거부할 수 없다. 만약 그런 일이 있다면 즉시 민족학교로 연락해 달라.
▲대학측이 F1비자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또 부모의 합법체류 신분 입증서류를 제출하라는 요구를 받는 학생도 있다. 어떻게 해야 하나?
-학생이 서류미비 신분이라는 사실을 모르거나 AB540 규정을 잘 몰라 자주 발생하는 경우이다. 학교 측에 본인이 ‘AB540 학생’이라는 것을 밝혀라. (공개적으로 ‘서류미비자 학생’이라고 밝히는 것은 안전하지 않을 수 있다). AB540을 받기 위해서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AB540 신청서와 고교 성적표 등 단 두 가지이다. 커뮤니티 칼리지는 주소 증명을 요구할 수 있으나 그 이상 정보를 요구할 수 없다.
▲서류미비 학생이 사립대학에 입학할 수 있나?
-일부 사립대는 외국인 학생에게 보조금도 제공한다. 주로 중서부, 동부지역 대학이며 캘리포니아에는 Pomona, Harvey Mudd, Cal Tech 등이 있다.
외국인 학생의 입학 경쟁률은 치열하기 때문에 성적이 특히 좋아야 한다. 가능하다면 서류미비 신분을 밝히지 않고 원서를 제출, 합격 한 다음 신분을 밝히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College Board가 발행하는 “Inter-national Student Handbook”를 참고할 수 있다.
▲온라인신청시 이민신분란을 공란으로 남길 경우 진행이 안되는 경우가 있다;
-일부 커뮤니티 칼리지의 경우 온라인 작성이 안되는 경우가 있으나 서류미비 학생 입학을 받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니다. 종이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서류미비 학생도 재정지원을 받을 수 있나?
-정부 보조금은 받을 수 없다. 그러나 학교 자체의 보조금이나 장학금은 받을 수 있다. 이와 관련 개별적으로 학교에 직접 문의하는 것이 좋다. 학자금 융자는 시민권자가 보증을 서면 받을 수 있다.
▲방문비자로 입국해 서류 미비자가 된 경우, 유효한 E2비자가 있는 경우, 서류미비자지만 영주권을 수속중인 경우에도 AB540 혜택을 받을 수 있나?
-서류미비자, 시민권자, 영주권자만 AB540을 받을 수 있다.
합법비자로 입국해도 비자가 만료되면 서류미비자이기 때문에 AB540 이 적용된다. 자세한 문의는 (323)937-3718
<김상목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