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칼럼 ‘10대들의 파티’
2006-12-18 (월) 12:00:00
연말 연시에 부모가 바쁘고 모든 것이 바삐 지나가게 될 때 10대들은 자신들도 흥분된 분위기로 들어갑니다.
부모가 여행을 떠날 때, 부모가 집을 비울 때 그 집은 파티장소로 쓰여지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자녀와 미리 대화를 나누는 것이 현명합니다.
그리고 만약 이를 어길 때에는 그에 해당하는 응분의 책임을 지울 것을 경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을 비울 때는 책임감 있는 어른이 함께 있도록 준비를 하는 것이 좋으며 이웃집에 집이 빈다는 사실을 알리고 파티가 만약에 열리는 듯 하면 연락을 해 줄 것을 부탁합니다.
자녀가 파티에 초청되었을 경우, 어디에서 파티가 있는지 미리 알아보고 주소와 전화번호를 받아 놓아야 합니다.
만일 파티장소가 바뀌면 연락할 것을 자녀에게 다짐해 놓습니다.
파티 주최자의 부모와 미리 이야기를 나눠 무슨 파티인지, 부모가 파티에 있을 것인지, 파티에 누가 오는지, 알콜과 약물이 소개되지 않을 것 등을 점검해야 합니다.
파티가 시작하는 시간과 끝나는 시간을 알아놓고 몇 시까지 들어올 것인지 다짐을 받은 후에 파티에 보내야 합니다.
집에 돌아올 때 어떻게 올 것인지 미리 정해 놓아야 하며 만일 교통편이 필요하면 연락할 것을 미리 약속 받습니다.
또한 어떤 경우에도 술을 마신 사람이나 약을 사용한 사람이 운전하는 차에는 타지 않겠다는 다짐을 받아 놓아야 합니다.
만일 그곳에서 자고 오기를 원할 때에는 반드시 상대방 부모에게 확인을 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항상 부모의 입장을 분명하고 확고하게 나타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파티에 가게 되면 약물이나 술을 사양해도 강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청소년들은 자신이 친구에게 받아 들여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단호하게 뿌리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청소년이 파티를 주최하는 경우에는 지켜야 할 것이 ▶약물이나 술의 사용 금지 ▶파티장을 일단 나간 후 재입장 금지(나가서 약물을 사용하고 오거나 가지고 와서 말썽을 부릴 수 있기 때문) ▶초대되지 않은 손님의 입장 금지 ▶집안의 어떤 방들은 들어가지 못하게 하는 것 등 입니다.
기억해야 할 것은 21세 이하의 청소년에게는 어떤 이유에서든 결코 술을 줄 수 없다는 사실이며 파티 수일 전 이웃에게 알리고 파티가 어른들의 감시 하에 개최되고 있다는 것을 확실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책임감 있는 행동은 청소년의 파티에 성인이 있어서 무엇이 일어나는지 잘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파티가 대규모로 개최될 경우 경찰에 미리 통보하고 주차에 대한 계획을 세우며 만일 이웃의 불평이 생길 경우 알릴 사람과 번호를 미리 남기도록 합니다.
(213)484-0077
장 수 경 <임상심리학 박사·로이스교육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