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팸메일 때려잡기 요령
2005-08-01 (월) 12:00:00
음란성 내용 등을 담은 유해성 e-메일, 스팸메일이 넘쳐나면서 단순한 번거로움을 넘어서 정신적 피해까지 주는 ‘공해’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최근 휴대전화 수신자의 사전동의를 전제로 하는 ‘옵트인(opt-in)제’ 시행이후 휴대전화 스팸이 감소하면서 거꾸로 스팸메일이 늘고 있어 이용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다음은 일반 이용자들이 손쉽게 실행할 수 있는 스팸메일 방지요령이다.
◇기본 행동수칙 = 스팸메일 발송자들은 인터넷상에 올라온 e-메일 주소를 긁어모아 스팸메일을 보내므로 이들의 손에 자신의 메일 주소가 들어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웹사이트, 게시판 등에 자신의 메일 주소를 가급적 남기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각종 사이트가 회원에게 합법적으로 보내는 광고 메일도 받는 입장에서는 스팸으로 느껴질 수 있으므로 가입시 광고 메일 수신 여부를 묻는 물음에 ‘아니오’라고 답하는 편이 좋다.
원치 않는 광고 메일에는 답장을 보내 수신거부 의사를 전달하되 외국 사이트나 정체가 분명치 않은 발신자에게 직접 답장을 보내면 오히려 자신이 해당 메일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알려줘 스팸메일이 더 늘 수 있으므로 열지 않고 삭제한다.
◇웹메일 스팸방지 기능 활용하기 = 스팸메일 발송 IP주소 등을 근거로 포털이 자동으로 스팸메일 여부를 판단해 차단하는 기능이 있는데 메일 설정에서 스팸메일 차단 정도를 ‘중간’이나 ‘높음’ 정도로 설정하면 이 기능을 이용해 스팸메일을 상당히 걸러낼 수 있다.
또 메일 제목이나 본문, 발송자 메일 주소 등에 ‘광고’, ‘성인’ 등 특정 단어나 문자열이 들어 있을 경우 스팸메일로 분류하도록 이용자가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다.
이미 받은 메일을 스팸메일 또는 정상 메일로 등록하면 이후 같은 곳에서 온 메일은 자동 처리되며 특정 메일 주소나 IP주소에서 오는 메일은 수신하지 않도록 지정 가능하다.
◇스팸메일 차단 소프트웨어(SW) = 스팸메일 차단 SW를 PC에 설치하면 상당한 스팸 방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MS) 아웃룩과 같은 메일 관리 프로그램도 강력한 스팸메일 방지 기능을 갖고 있는데 MS는 아웃룩 2003에 적용된 지능형 필터링 기술 ‘스마트스크린(SmartScreen)’으로 90% 이상의 스팸메일을 차단한다고 밝히고 있다.
윈도 운영체제에 기본 탑재돼 있는 아웃룩 익스프레스도 스팸메일 발신자나 발신 도메인을 지정해 차단하는 기초적 필터링 기능은 있으나 스마트스크린 기술은 적용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