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부동산 길라잡이]주택의 유지관리(Maintenance)(III)

2004-07-21 (수) 12:00:00
크게 작게
◎침실과 거실 ◎욕실 ◎주방 ◎지붕과 홈통 ◎차고와 지하실 ◎벽난로 ●소독 ●조경 ●인테리어 디자인 ◎사례

*소독(Disinfection)
반년에 한번은 집안, 밖으로 정기적인 소독을 시행한다. 지하실과 차고뿐만 아니라 욕실, 부엌, 라디에이터나 배관, 배선이 지나는 곳 등과 아울러 야생동물들이 왕래할 수 있는 정원과 다락 등에도 소독을 해준다. 자격있는 소독전문회사 등에 의뢰하거나 그들과 장기 소독 서비스계약을 맺는다면 적절한 서비스와 함께 사후보장(Warranty)을 받을 수 있다. 수영장이 있는 경우에도 정기적인 수영장물의 소독과 필터의 교환 등이 필요하다.

*조경(Gardening/Landscaping)
주택의 정원과 텃밭에 항상 아름다운 화초와 단정히 가꾸어진 잔디가 어우러져 있다면 얼마나 아름다울까? 동네에서 가장 아름다운 정원을 가꾼다면 이웃들의 부러움을 삼과 함께 당신과 당신의 자녀들에게도 정서의 함양과 함께 자연 학습의 장이 될 수 도 있을 것이다.


가까운 화초상이나 ‘Home Depot’와 같은 대형 매장에 가면 자세한 정원관리 정보책자와 함께 각종의 잔디깍이 등 도구와 비료, 기타 재료들을 쉽게 구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계절별로 만발하는 화초를 가꾸어 보고, 텃밭을 만들어 각종 야채와 과일을 심을 수 도 있다.

앞, 뒷마당의 잔디는 주로 남성들의 몫. 잔디면적이 크다면, 적당한 크기의 잔디깍이 기계를 구입하여 여름철의 경우 일주일에 한번은 깎아주어야 한다. 이와 함께 Trimer도 준비하여 잔디 모서리와 경계 면을 다듬어 준다면 항상 깨끗하고 아름다운 정원이 된다.

만일 당신이 새집을 샀다면 정원의 조경은 당신이 직접 꾸미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 당신가족의 취향에 맞는 정원을 디자인 해보고 심고싶은 나무들을 선택 할 수 있다. 조경회사에 의뢰하면 당 지역의 특성에 맞는 수목의 선택과 디자인, 각종 옵션들에 관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전해주고 시공도 담당해 줄 것이다.

*인테리어 디자인(Interior design)
지금의 집에서 수년이상을 살아서 분위기를 새로이 하거나, 아니면 새로 산 주택의 인테리어를 바꾸고 싶을 경우가 있다. 책방이나 동네의 페인트가게, 카펫가게, 욕실 전문용품 재료상 등에 가면 수많은 종류의 자재와 모델, 디자인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을 것이며 당신이 구상하거나 선택한 새로운 실내장식을 위한 견적과 시공기술자 등을 알선해준다.

본인의 예산에 맞게 실내 색상을 바꾸거나 새로운 벽지의 선택, 가구 등에 관하여 문의하고 결정한다. 간단한 커튼이나 드레이프, 블라인더의 교환 또는 새 페인팅 등은 식구들의 도움으로 당신 혼자 힘으로도 가능하다. 면적을 재어 페인트상에 의뢰하면 적당한 량과 색상을 만들어줄
것이다.

조언을 주는 전문가와 관련서적 등을 참고하여 벽체와 천장, 바닥의 마루나 카펫, 커튼 등의 모든 것이 조화되는 일체감 있는 실내를 꾸며보자.

<자료제공 Realtyplus 부동산>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