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이근만의 건축칼럼]주택 수리(부엌·화장실) 건축재료

2004-07-14 (수) 12:00:00
크게 작게
주택 수리를 하는 과정에서 많이 사용되는 건축재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택 개조 및 수리를 할 때 가장 빈번히 공사하는 장소가 부엌과 화장실입니다. 부엌은 주부가 가장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장소로서 주방 조리대가 기능적으로 동선을 따라 잘 배치되어야 하며 관리를 고려한 마감재 선택이 중요합니다.

부엌에 들어서면 제일 먼저 눈에 띄는 것이 베이스 유닛과 벽 유닛으로 구성되어 있는 부엌 캐비닛이며, 베이스 유닛은 24inch깊이, 벽 유닛은 12inch깊이로 벽에 고정이 되어 있습니다.

모든 캐비닛 사이즈는 규격화되어 있으며 12inch부터 시작하여 3inch간격으로 크기가 증가됩니다. 준비, 개수, 조리, 가열, 식탁배열순서로 부엌일이 진행되므로 냉장고, 싱크, 오븐 등이 동선에 맞추어 배열되며, 때로는 싱크 옆에 디쉬워셔가 자리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기구를 제외한 장소가 베이스 캐비닛이 들어갈 자리가 되며, 수납공간을 위한 문 혹은 서랍을
조화롭게 배치합니다.

베이스 캐비닛은 34inch높이이며 그 위에 카운터 탑이 올라앉아 36inch의 높이가 됩니다. 카운터 탑의 재료로는 포마이카, 대리석(Granite), 인조석(Corian)등이 있습니다. 가장 널리 쓰이는 포마이카는 합판 위에 플라스틱 재료를 입힌 것으로 여러 가지 색상이 있고 경제적인 반면, 시간이 지나면 물이 스며들어 접착부분이 분리되는 등 물에 약한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연석이며 흔히 그라나이트(Granite)로 불리는 화강암도 인기 있는 카운터 탑 재료입니다. 자연석이 주는 아름다움과 고급스러움이 있는 반면 유리그릇 등을 떨어뜨렸을 때 쉽게 깨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인조석은 다양한 색상을 가지고 있으며 자연석과 비슷한 모양으로 나오며 열과 습기에 강하여 좋은 재료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카운터와 벽 캐비닛 사이의 공간이 실질적인 작업공간이 되며 18inch에서 24inch높이의 공간을 확보하게 됩니다. 이러한 카운터 탑의 작업공간뒷면 마감재료로는 세라믹 타일, 포마이카, 자연석 등이 사용됩니다. 포마이카나 자연석을 사용할 때는 카운터 탑과 같은 재료와 색상을 쓰기도 하며, 세라믹 타일을 이용한 모자이크 무늬를 넣어 디자인 패턴이 들어있는 마감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부엌 캐비닛은 크게 나무 재료와 포마이카 재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나무재료는 오크를 비롯하여 나무 결이 단단하고 고운 단풍나무 등이 인기가 있으며 마감색을 다양하게 낼 수가 있고 나무가 주는 자연스러움과 오래두어도 싫증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포마이카 제품은 거울같이 매끈한 표면을 만들어 한층 세련된 현대적분위기를 연출합니다. 부엌마감재료로는 세라믹타일이나 마루가 보편적이며 물기가 바닥에 떨어지는 것을 고려하여 타일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2x12크기의 바닥타일이 많이 쓰이며 너무 미끄럽지 않는 재질의 중간색상을 선택하면 됩니다.

사람이 살아가는 공간에는 자연채광과 환기는 필수적입니다. 부엌에서는 싱크대 앞이 참문을 내기에 가장 적합합니다. 싱크대 주변은 항상 물기가 있으므로 채광, 환기를 통하여 자연 건조 및 소독이 되면서 냄새를 없애는 등 청결을 유지시켜야 합니다. 또한 돌출형 창문(Bay window)을 설치하여 창문 앞의 공간을 확보하여 꽃을 놓거나 장식물을 놓아 산뜻한 인테리
어 요소를 만들기도 합니다.

그러나 바람에 의해 불이 꺼지고 가스가 누출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가스레인지 앞에 창을 설치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부엌과 더불어 화장실의 마감재료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화장실 바닥과 벽은 세라믹타
일이나 대리석 마감이 보편적이며 벽은 바닥에서 4’ 또는 천장 높이까지 마감하기도 합니다.

샤워나 욕조주변은 천장 높이까지 타일 마감을 하도록 하고 나머지부분은 페인트로 마감을 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화장실의 습기를 고려하여 그로시 한 페인트 마감이 되어야 합니다. 페인트 대신 벽지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한번 벽지를 사용한 경우 계속해서 벽지로 마감해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벽지를 떼 내고 나면 벽면이 거칠기 때문에 페인트를 칠하기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타일을 구입할 때는 벽 타일과 바닥 타일을 구분하여야 하며 일반적으로 바닥타일이 더 두껍고 견고하며 논슬립 표면처리가 되어있습니다. 화장실에 들어가는 욕조, 세면대, 변기의 색상을 고려하여 벽 및 바닥의 마감을 선정합니다.

타일과 타일사이의 접착부분은 그라우드(grout)라고 하며, 그라우드의 색상을 활용하여 산뜻한 면을 만들기도 합니다. 세면대 앞에는 거울을 붙이거나 Medicine Cabinet을 벽 속으로 밀어 넣거나 벽면 에 돌출 시켜 설치합니다. 화장실 개조공사를 할 때에 재료 선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fixture.(욕조, 세면대, 변기)와 fauce(샤워꼭지, 수도 손잡이 등)를 선택합니다.

인터넷을 통한 관련 홈페이지 검색이나 카다로그, 혹은 자재상을 방문하여 실물을 직접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Faucet은 일반적으로 은색 광택이 나는 니켈크롬재질이 주로 쓰이고 구리 빛의 황동(brass)재질과 광택이 없는 brushed nickel재질 등이 있으며 가격은 아주 다양합니다. Faucet을 선택할 때에는 이미 정한 Fixture에 따라 모델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세면대의 수도 손잡이를 고를 때 찬물과 뜨거운 물이 나오는 파이프 간격이 4, 8 모델이 있으므로 확인을 하여야 하고, 샤워 손잡이의 경우 찬물과 더운물을 따로 조절하는 분리형과 하나의 손잡이로 조절하는 일체형이 있습니다. 타월 걸이, 화장지 걸이 등의 작은 액세서리도 같은 마감재료를 사용하여 일체감을 주는 것이 한결 분위기를 돋보이게 할 것입니다.

부엌 및 화장실 수리에 있어 위와 같이 모든 재료가 각각의 기능에 맞게 선정되어 서로 조화를 이룰 때 비로써 아름다운 공간이 완성됩니다. /Kenny Lee Architect. 718-463-2406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