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김대중의 부동산 가이드]주택을 관리하는 요령에 대하여

2004-06-02 (수) 12:00:00
크게 작게
오늘은 손쉽게 집 관리를 하는 요령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집 관리라고 하면 공사업자들을 고용하여 대대적으로 공사를 해야하는 것으로 알고 있 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상식이며 문과 창문들의 점검과 청소, 부 분적인 페인팅, 차고와 드라이브 웨이의 점검, 지하실 바닥과 벽체의 침투수 여부 등이 가장 기본적인 사항들입니다.

가을철 낙엽의 청소를 통하여 홈통의 겨울철 동파를 방지하고 보일러부근의 청소를 정기적으로 해주는 것 역시 이에 포함될 것입니다. 이러한 사항들은 전문 가들을 부르지 않고도 본인들이 충분히 해낼 수 있는 사항들일 것입니다. 처음으로 발견되 어 조치를 취해주면 추후 큰 문제로 발전하여 막대한 비용과 노력이 들지 않아도 되는 일들 이므로 본인들이 꼭 해야할 일들입니다.

이러한 가벼운 일들에 대하여 기본적인 상식이 없는 분들이라면 근처의 하드웨어 스토어나 홈 데포 같은 대형스토어에 가면 집 관리에 대한 모든 방법과 본인들이 직접 할 수 있는 요령이 자세히 안내되는 서적들이 매우 다양하게 구 비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서적들은 그림과 쉬운 설명을 통하여 각 부분별 관리요령과 수리 요령이 설명되고 있고 특히 특정부분별 수리를 위한 재료의 구입 방법과 간단한 공구의 소 개까지를 포함하고 있어 그 누구도 할 수 있도록 안내되어 있습니다.

또한 가지 우리한인 주택 소유주들이 소홀하게 여기시는 것이 바로 터마이트 방재입니다. 이는 주택의 관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항 중의 하나로서 터마이트(Termite)는 간단히 설명하면 개미류의 일종으로서 이들은 목재 속에 둥지를 틀고 사는 습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주택 골조가 목재로 지어진 미국의 주택에 이러한 터마이트가 있게되면 주택의 골조를 약하게 만들어 결국은 주택이 무너져 내리는 결과로까지 번지게 됩니다. 주택을 사고 팔시 터마이트 인스펙션을 하는 이유가 바로 이러한 위험에서 벗어나기 위함입니다.

터마이트로부터의 피해를 예방하려면 우선 평소 세심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혹시 집 주변에 날개 달린 개미들이 돌아다닌다거나 땅속에서부터 지상으로 나타난다거나 혹은 지하실이나 차고 등지의 노출된 목재부분에 개미나 벌레가 쏠아놓은 듯한 나무가루나 개미통로 등이 발견되면 신속하게 전문가들을 부르셔서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다행히 우리한인업체들도 터마
이트의 방재(Extermination) 등 소독회사가 수 개소 있으므로 이들에게 의뢰하시는 것도 좋 을 것입니다. 이들 소독회사들은 일시적인 소독뿐만 아니라 다년간의 서비스 계약을 통하여 관리해주고 워렌티까지 제공하므로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주택의 관리에 있어서 또 한가지 중요한 사항은 정원의 관리입니다. 대부분의 주택들은 앞 정원과 뒷 정원 등이 있는데 바쁜 우리들이 자칫 소홀해지기 쉬운 것이 바로 이 정원의 관리입니다. 잔디나 화초 등이 잘 관리되지 못하면 매우 지저분해지고 잡초가 번성하게 되며 이는 곧 이웃에게까지도 피해를 입히게 됩니다. 민들레 같은 잡초들은 순식간에 잔디를 고사시키며 전체 정원을 망칩니다.

뿐만 아니라 이들의 씨가 사방에 날려 이웃들의 정원까지 도 망치게 되어 이웃들로부터 원망을 듣게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봄과 가을에 정원의 정리와 제초제, 비료 등을 주시고 적어도 2주일에 한번은 잔디를 깎아 주시거나 본인들이 직접 관리가 불가능하실 시 정원관리회사에 관리를 의뢰하시면 항상 깨끗하고 예쁜 정원을 유지하실 수가 있습니다. 정원의 크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평균한달 약 백불정도의 비용이면 위탁관리가 가능합니다.

본인들이 직접 관리를 하실 경우에는 잔디 깎이와 정원 화초의 관리와 더불어 주변의 물건들도 깨끗하게 치워놓으시길 권합니다. 흔히 한인들의 집 마당이나 정원에는 유리 김치병, 밀크박스, 심지어 델리 케이스와 소다박스 등 대부분 차고나 창고에 넣어두어야 할 물건들 이 많이 널려있는 것을 많이 보게됩니다. 이 물건들은 야외에서 보관할 시 경관도 나빠 보
이지만 그보다도 금방 못쓰게될 것입니다.


혹시 차고나 창고가 없다면 조립식 창고가 여러 종류 시판되고 있으니 하드웨어 스토어에서 본인에게 적합한 것을 찾아 뒷마당에 설치하시고 잡다한 물건들을 넣어두신다면 한결 집 주변이 깨끗해 질 것이며 집 안팎이 깨끗해지면 마음도 한결 깨끗해질 것입니다.

또 하나, 지하실의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지하실에는 냉난방을 위한 각종 장비설비들과 상하수도, 전기공급에 필요한 기구들이 대부분 설치되어 있으므로 고가의 이러한 설비들이 평소 잘 보관되어야 만 수명이 연장되고 에너지의 낭비도 막을 수가 있습니다.

지하실의 다 른 부분들은 주로 훼밀리룸이나 여가선용을 위한 공간 등으로 활용하게되는데 이러한 지하 실의 환경을 보다 쾌적하게 하기 위해서는 습기의 제거가 필수적입니다. 습기는 인체에도 해로움을 미치고 가구나 각종 전자제품과 설비들에게 매우 해로운 것이라는 점은 상식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정기적인 환기와 청소가 필요하며 특히 습기가 많은 여름철에는 제습기 (Dehumidifier)의 사용을 권합니다. 전자제품판매점에 가면 다양한 제품을 약 이백불 정도의 가격에 구입할 수 있으므로 구비하여 지하실의 습기를 제거하시길 바랍니다.

위에 열거한 사항들은 사실 그리 힘들지 않고 비용이 많이 들지 않는 평범한 일들로서 본인 들이 충분히 해낼 수 있으며 의외로 간단한 것들입니다. 이러한 정도의 간단한 정성으로 주 택이 관리된다면 쾌적한 생활환경의 확보는 물론이고 주택 소유주로서의 당신의 자부심도 더욱 커질 것입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