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부동산 길라잡이] 주택 구입 (2)

2004-03-31 (수) 12:00:00
크게 작게
[게재 순서]

○계획 ○집 보기
●가격절충 및 조사 ●계약 ●융자신청
○등기이전 및 입주
○사례모음

Step 3. 가격 절충 및 조사
여러 주택을 비교하여 보아 본인에게 가장 알맞고 마음에 드는 집에 대하여 구입가격을 절충한다. 당신의 중개인이 당신에게 최선의 가격과 조건을 만들기 위하여 노력할 것이며, 당신이 제시한 가격이 낮다고 생각될 경우 셀러는 수정청약을 중개인을 통해 제시할 것이다.


서로 적당한 가격에 이르면 당신의 청약이 받아들여지고 이어 서류화 된 조건수락서 즉, 바인딩 단계이다. 절충된 가격과 이사조건 등이 서면으로 결정되면 중개인과 상의하여 주택 조사(Home inspection)일정을 잡는다.

정평 있는 인스펙터(Home inspector)를 고용하여 집의 구조상 문제점과 각종 시설의 적절한 작동여부, 주택의 목조구조에 문제를 일으키는 터
마이트 등의 조사도 동시에 수행하여 주택의 이상유무를 조사하여 보고서를 받는다.

만일 이상이 있는 부분이 있을 시 등기이전 전까지 보수를 요구하며 사후 보장도 받아 놓는다.

Step 4. 계약
셀러와 합의 된 모든 조건이 정리, 합의되면 계약서 작성 및 이행을 위하여 변호사를 선정, 위임한다. 부동산의 계약과 등기이전은 까다롭고 많은 절차가 필요하며 동일한 사례는 있을 수 없다. 따라서 경험 많고 성실한 부동산 분야 전문 변호사를 선정할 것을 권한다.

변호사에게 계약서상의 책임과 권리에 대하여 자문을 받고 계약서에 서명한다. 이때 계약금으로 구입가격의 약 10%(주별로 다를 수 있음)에 해당하는 계약금을 상대방 측에 지불하여야 한다. 이와 함께 계약서에 본인과 셀러의 서명이 되면 일단 계약은 완료된 것이다.

Step 5. 융자신청
주택구입을 위한 융자금은 홈 모기지란 용어를 사용하며 금융기관에게 해당주택을 담보로 하는 조건으로 융자신청을 한다. 계약서와 함께 별도의 소정의 서류를 작성하여 신청한다.

당신의 신용과 다운페이 금액의 비율 등에 따라 각 은행별 이자율과 융자조건이 다르며, 또한 신청에서 감정, 신용도 조사, 융자심사 등 복잡한 절차와 아울러 많은 종류의 서류가 요구되는 절차이므로 모기지 브로커 등 금융분야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이들은 수많은 복잡한 절차와 서류작성을 도와주며 본인의 신용도에 따른 각 은행별 융자조건을 성실히 분석하여 최적의 융자를 받아줄 전문가로서, 신청 및 추후 모기지 납부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한 각종 조언을 해줄 것이다. 따라서 융자전문인의 선택 시에도 평판과 경험, 실적 등과 아울러 이민자의 신용과 자금보유 특색 등에 밝은 점등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융자 신청 시에는 금융당국에서 별도로 정하는 소정의 신청비용과 주택 감정료 등이 요구되기도 한다. (자료제공 Realty Plus)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