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병 안 나는 사람이 없네
2004-02-10 (화) 12:00:00
뜨는 비즈니스
(3) 발 건강 비즈니스
노년인구·당뇨병 증가로 시장기반 튼튼
’풋 솔루션’ 등 프랜차이즈 고속 성장
미국과 유럽이 유난히 다른 것 중 하나가 발에 대한 관리. 유럽인들은 신는 신발뿐 아니라 발을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 각별히 신경을 쓴다.
반면 미국인들은 발에 고장이 나서 의사가 말을 하기 전에는 발에 대해 신경을 쓰지 않는다고 ‘풋 너스’(Foot Nurse)로 유명한 발 건강 전령사 패티 글릭은 말한다.
미국 족병학협회(APMA)에 따르면 미국인의 75%가 생존기간에 한번 이상 발 질환을 앓게 되며, AC 닐센의 조사에 의하면 발 관리 시장은 2001년 현재 5억2,900만달러 규모에 이르고 있다.
발 건강과 관련한 비즈니스는 엄청난 시장규모에서 보듯 매우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다. 발 건강 관련 소매 제품 판매업, 제조업, 그리고 ‘풋 너스’처럼 서서 일하는 종업원이 많은 회사에 발 건강 관리를 교육하는 컨설팅 서비스까지 개발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일례로 발 건강 관련 제품 소매 프랜차이즈점인 ‘풋 솔루션’(Foot Solutions)은 지난 2년간 프랜차이즈 업소가 18개에서 74개로, 400%나 증가하는 폭발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뜨는 배경
베이비부머 세대가 노령기에 접어들었고 당뇨병 환자가 많다는 두 가지 점이 이 비즈니스의 성장 배경. 노화가 진행되면서 티눈이나 발 뼈의 기형적 변화, 통증이 따르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경우 발 질환은 HMO에서 커버되지 않아 환자 본인이 치료나 관리를 해야하기 때문에 비즈니스의 기회는 더욱 많다. 또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시장도 빠르게 크고 있다. 당뇨병 환자의 15%는 발 질환을 동반한다.
◆위험 요소
쉐링 등 큰 제약회사나 ‘닥터 숄’ 같은 유명 브랜드들이 이미 리테일 판매망을 장악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에 들어가려면 큰 회사가 별로 관심이 없는 시장을 특화해서 공략해야 한다.
또 무인 판매대를 이용한 판매와 같이 판매망을 창의적으로 새롭게 만들어야 할 것이다.
◆정보 구할 곳
·미국 족병학협회(American Podiatric Medical Association)
·The Foot Nurse Patti Glick
·Foot Care Center Foot Solu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