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가 없이 보수된 집 구입은 신중해야
<문> 저희는 집 한 채를 사려고 합니다. 그런데 판매자는 프라이버시 펜스, 콘크리트 테라스, 2층 바닥을 설치하면서 한번도 공사 허가를 신청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개선 공사들이 확실해서 저희가 나중에 허물지 않아도 되는지를 확인하려면 무엇을 해야 하나요? 그 집은 ‘있는 그대로’(as is) 팔리고 있습니다.
<답> 의무 건축 허가서가 지역 시청이나 카운티에서 발행되지 않았을 때, 귀하는 허가 받지 않은 향상을 제거하도록 강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일은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귀하의 판매자는 허가 받지 않은 사실을 공표했기 때문에 모든 것을 제대로 처리했습니다. ‘있는 그대로’판매는 판매자가 알려진 결함을 공표하지만 수리비는 물지 않는다는 것을 뜻합니다. 귀하의 경우라면 커뮤니티의 경험이 많은 컨트랙터와 협의해 사후 허가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지 여부를 확인하는 게 좋을 듯 합니다. 벌금이 꽤 나올 수도 있습니다.
다른 방법은 지역의 건축 허가 사무실을 방문해서 상황을 설명하고, 상황을 합법화하는 데 필요한 게 무엇인지를 물어보는 것입니다. 이런 정보를 알게 되면 집을 구입할 지 여부를 결정하는 게 더 쉬워질 것입니다.
*화재는 홈 에퀴티도 줄여
<문> 화재로 집이 소실되면 홈 에퀴티는 어떻게 되나요? 보험이 충분하지 않다면 에퀴티를 재건축에 써도 되나요?
<답> 홈 에퀴티는 부동산의 시장 가치와 총 보증 채무(1, 2차 모기지가 해당)의 차이를 뜻합니다.
화재로 집이 파괴되면 시장 가치는 떨어질 게 확실해지고 부동산 시장 가치는 땅값 정도로 곤두박질칠 겁니다. 다시 말하면, 화재는 홈 에퀴티에도 나쁜 영향을 끼칩니다.
대출자는 화재로 사라진 에퀴티에 기초해서 홈 에퀴티 론을 해주지는 않을 겁니다.
귀하의 처지를 보면 충분한 산불 보험의 대체 비용을 가지는 게 왜 중요한가를 알게 됩니다.
*인스펙션은 꼭 함께 해야
<문> 얼마 전 집을 샀습니다. 부동산 업자는 홈 인스펙션이 완료됐다고 저를 안심시켰습니다.
그러나 수영장 히터는 검사를 하지 않아 지금 공사하느라 돈이 들어갑니다. 판매자가 인스펙션 실시 24시간 전에 수영장 히터를 켜지 않았다고 제가 문제를 제기하자, 판매자는 제가 이 사실을 묻지 않았다고 오히려 저를 몰아세웁니다.
이 집은 또 장애자 접근 가능이라고 광고됐지만 문은 휠체어가 지나다닐 만큼 넓지 않아 문을 넓혀야만 합니다. 판매자가 이런 비용을 물어야한다고 보십니까?
<답> 아니오. 홈 인스펙션이 있기 24시간 전에 판매자가 수영장 히터를 켜놓았을 거라고 가정한 것은 귀하의 실수입니다.
귀하가 휠체어를 사용한다면 통과하는 데 지장이 없을 만큼 문이 넓은 지 확인해야 하지 않았을까요? 집 구매자가 전문 홈 인스펙터를 대동하는 게 왜 중요한가를 알려주는 사례입니다.
귀하가 거기에 없었기 때문에 귀하는 인스펙터가 발견한 문제를 논의할 중요한 기회를 잃은 것입니다.